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
박희선 지음 / 박영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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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음료를 배달하는 로봇이 있습니다. 호텔에서도 손님을 위한 로봇이 있습니다. 이제 로봇은 우리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주도하는 기술 혁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혁신의 주체는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에서는 AI와 로봇의 원리와 기술, 트렌드를 알고 그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로봇은 특정 산업 분야가 아닌 모든 산업과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봇을 통해 로봇이 적용되는 산업의 구조와 프로세스를 재편할 수 있는 파급력을 가졌으며 인구절벽과 고령화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인간의 미래를 AI와 로봇이 바꿀 수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어떤 정도의 영향으로 바뀔 것인지는 AI와 로봇을 만드는 인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로봇의 등장은 우리 사회의 산업 구조를 변화시키며 전통적인 노사 관계의 개념마저 재편하고 일과 결부된 인간의 생활패턴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많은 직종의 종사자들이 지나친 감정 노동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서비스업 종사자들뿐 아니라 일반 사무직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조건적인 친절과 호의를 강요받으며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거나 가면을 쓰고 일해야 하는 상황으로 커다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감정 노동은 단순한 스트레스를 넘어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심각한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의 발달과 함께 생각하는 로봇은 오프라인의 산업과 서비스 현장이라는 경계를 넘어 온라인상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서비스합니다.

우리나라는 전형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을 중심으로 발달했고 노동집약적이었던 산업들이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위기에 직면한 노동집약적 산업에서의 인구 감소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움직임이 로봇 산업 전반에서 본격적으로 일고 있습니다.

노동집약적이었던 산업에서 로봇의 개발과 도입은 인구 감소하는 필연적인 현실에 따라 불가피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 해당 산업에서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곧 인구 감소 위기에 대처할 로봇화의 빠른 전개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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