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기 위해 애쓰는 당신을 위한 자존감 워크북
김기현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신감이나 자존감은 우리에게 무척 중요한 것입니다. 가끔 자신감보다 자존감이 없는 사람들을 봅니다.

자신감은 생길 수도 있고 줄어들지만 다시 금방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존감을 증가시키는 것은 무척이나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 책 《인정받기 위해 애쓰는 당신을 위한 자존감 워크북》은 사회초년생 및 이직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사회초년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업무가 아니라고 합니다. 회사 사람들과 관계 형성을 적절하게 하는 것입니다.

업무에 대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는 막중할 수 있지만 회사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쌓은 덕에 입사 초기의 힘듦을 극복해갈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엔 수많은 신입사원들이 있습니다. 아무렇지 않은 척하지만 머릿속으로는 끊임없이 눈치를 살피며 힘들어합니다.

신입들의 특징을 몇 가지 모아보면 인정받고 싶지만 말하기가 어색한 타입, 평가도 실수도 두려운 타입, 갈등은 피하고 싶은 타입 등이 있습니다.

실수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질문하는 것 자체가 겁나서 혼자 판단하다 보면 불안은 계속됩니다.

협업이나 팀 프로젝트에서 제몫을 못해낼까봐 두려워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기도 합니다.

동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으면 혹시 뒷담화가 아닐까 하는 의식을 하게 됩니다.

동기 혹은 연차가 비슷한 동료와 비교하면 자신이 부족해 보여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불안과 무력감이 잦아지고 스트레스가 쌓여 몸과 마음이 지칩니다.

자존감을 회복할 방법을 찾아 자신의 자존감을 회복해야 합니다. 마음이 완전히 녹초가 되어 지나치게 고통스럽다면 당장 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 적절한 속도로 참여하고 스스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실습 단계를 시도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상황을 읽어보고 내 생각, 감정, 행동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내면의 비판자를 만나볼 수 있게 자신을 관찰하는 대상으로 바라봅니다.

자신의 욕구와 좌절 경험을 정리해 보고 자신의 상처를 알아봐줘야 합니다. 자신의 한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짐으로 동료들과의 관계 개선에 필요한 마음가짐과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공 경험을 통해 희망을 만들고 성취 경험을 곱씹어봅니다. 자신감을 회복하며 자기 안의 멋진 부분을 발견해낼 시간을 가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