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병원도 경쟁이 심하다고 합니다. 예전에 병원 마케팅은 지면 광고나 지하철역에 광고를 주로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다양한 방법으로 병원을 홍보하고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의사도 셀럽처럼 SNS나 유튜브를 통해 병원을 알립니다.
이 책 《그 병원은 어떻게 초진환자를 2배 늘렸을까?》에서는 마케팅을 통해 병원을 성장시킬 방법을 알려줍니다.
병원이기 때문에 진료만 잘하면 환자는 저절로 오기 때문에 마케팅은 대행사에 맡기면 된다고 말합니다.
영상 광고가 좋다고 해서 대행사에 맡겨 보았지만 별 효과가 없거나 카페를 만들어 검색에 노출이 되게 하려고 해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나 카페로 마케팅을 하다가 저품질이 되면 결국 지쳐서 하던 대로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거나 키워드 관리만 좀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패하는 병원의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병원은 질료만 할 뿐 돈만 내면 대행사에서 다 해준다고 생각하고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어설프게 마케팅을 알면 주변의 성공한 병원에서 어떤 것을 하니 성공했다고 하는 말 그대로 듣고 그 마케팅을 고집하게 됩니다.
편중된 마케팅을 피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대행사를 만나 말을 듣고 마케팅 전체를 조망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예산을 미리 한정하고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매출의 몇 퍼센트라는 가이드라인을 정해놓고 인터넷 마케팅에 접근하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반대로 성공하는 병원은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풍부하고 새로운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열린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해야 할 분야와 도움받을 분야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진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비드19로 인한 변화도 마케팅 효율에 영향을 미쳤고 코비드 초기와 중기, 후기로 나누어서 영향을 받은 진료과와 지역이 달라집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른 인지의 변화이고 콘텐츠는 더 미적인 부분에 집중이 되었고 메시지는 더 압축적인 것을 선호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병원의 성장하는 과정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그 단계마다 핵심 요소들이 있고 그 핵심 요소에 맞는 시점에 바른 인력이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병원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존중에 대한 문화를 확립하면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