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사자성어나 고사성어를 많이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고사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든 말을 말하고 대부분 네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가 많아 사자성어라고도 합니다.
이 책 《초등 생각 글쓰기: 고사성어 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고유의 고사성어들을 공부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화에서 고사성어를 사용합니다. 뜻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상대방과의 대화가 통하고 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상성어의 역사적 배경이나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 많아 단순히 한자 뜻만 안다고 뜻을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사성어에 담긴 이야기들을 흥미롭고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도 주기 때문에 꼭 알아두면 좋습니다.
《초등 생각 글쓰기: 고사성어 편》는 고사성어를 익히고 생각을 글쓰기 합니다. 글쓰기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3단계 생각 글쓰기를 합니다.
주제에 관한 자신의 의견과 근거를 쓰고 이를 뒷받침할 만한 경험과 사례를 덧붙입니다.
이 책 《초등 생각 글쓰기: 고사성어 편》을 활용하는 방법을 먼저 확인합니다. 총 50일 동안 매일 1개의 고사성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매일 1페이지를 공부하면 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날 공부할 고사성어가 있고 한자의 음훈과 고사성어의 겉뜻과 속뜻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고사성어가 유래한 옛이야기나 속담을 선생님과 학생의 대화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고사성어를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익히고 비슷한 고사성어와 속담도 살펴봅니다.
생각 글쓰기 엿보기에서는 글쓰기 주제를 보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생각을 정리합니다. 주장과 이유, 경험과 사례, 결론으로 정리된 예시글이 있습니다.
생각 글쓰기 도전에서는 고사성어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단계별로 글쓰기 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과 근거를 들어 글을 완성해 보는 것입니다. 매일 이런 구성으로 고사성어를 공부합니다.
매번 10일차가 끝나면 고사성어 퀴즈가 있습니다. 고사성어 완성하기에서는 빈칸에 들어갈 글자를 골라서 고사성어를 완성합니다.
고사성어 표현하기에서는 보기의 고사성어와 뜻을 연결하는 문제입니다. 앞에서 공부했던 고사성어를 복습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고사성어 낱말 퍼즐을 통해 좀 더 재밌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