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없는 삶 - 타인의 욕망에서 벗어날 용기
고명한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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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브랜드라는 것은 상품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모든 것들의 이름이나 가치를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브랜드 없는 삶》은 브랜드로 가득 찬 세상에 1인 브랜드로 자기다운 삶을 만들고 즐기자는 내용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브랜드 없는 것을 찾을 수 있을까요? 세상의 모든 물건에 제조사의 브랜드가 새겨진 제품들이 있으니 브랜드 없는 삶은 상상을 할 수 없습니다.

브랜드는 타인의 욕망이라는 말에 공감합니다. 유명 브랜드, 명품이라는 것에 큰 관심이 없지만 점차 명품의 소유가 자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품목의 기능이나 가성비를 꼼꼼하게 비교해 제품을 사려고 하지만 정작 마지막 순간엔 누구나 선망하는 브랜드를 구매합니다.

이런 선택은 결국 인간의 본능적 욕구와 연결됩니다. 모든 인간의 마음에는 금전이나 재물을 탐하는 물욕과 타인이 부러움을 사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브랜들르 선호하고 비싸기는 하지만 사고 보니 브랜드 제품이 좋다는 경험 때문일 수도 있고 비싼 건 당연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유와 소비의 대상이 점점 필수품에서 사치품으로 옮겨가며 필요와 불필요의 경계는 모호해졌습니다.

브랜드는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자극하고 인정받는 데 오래 걸리는 내면보다는 외형적 모습만으로 상대의 평가를 받으려 합니다.

SNS의 발달로 유행과 브랜드의 흐름에 따르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 되는 것처럼 강조합니다.

이렇게 현대사회에서 브랜드는 단순히 상품의 이름과 이미지를 나타내는 기호나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유명 상표가 아닙니다.

자기과시와 인정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그 의미가 새롭게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자체를 욕망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이 있음에도 컬렉션으로 구입하면 더 저렴하고 분위기를 어지럽히지 않고 통일성 있게 풀 패키지로 구매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우리는 매일 의류 화보처럼 옷을 입고 생활하지도 않고 집은 가전제품 카탈로그의 세트장도 아닙니다.

진정한 개성과 감각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취향과 자기만의 생활방식이 쌓여 만들어집니다.

그것들은 서로 다른 색과 모양, 다양한 가격과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서로 닮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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