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교사라고 해서 학교 수업만 준비하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행정, 상담 등 복합적인 업무로 인한 과중한 부담이 있습니다.
교사들은 업무에 치여 하루하루를 전전긍긍하며 보내는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인공지능으로 교사들의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책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수업 업무 대혁명》에서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챗GPT를 활용한 구체적인 업무 효율화 방안을 알 수 있는데 챗GPT의 기본 개념, 가입 및 사용법,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까지 배웁니다.
업무 효율화의 궁극적 목표는 단순히 시간을 절약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반복되는 대다수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나머지 핵심 업무에 집중합니다.
교사들은 교육의 본질인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학습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교사는 업무 담당자로서 공문서 기안을 작성하여 각종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담당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기안자는 공문서 작성의 규칙과 형식을 기억하고 따라야 하는데 이러한 규칙과 형식을 정확히 지켜 테스트를 생성하는 일을 챗GPT가 합니다.
제목만 입력하면 챗GPT가 예시 공문서의 패턴을 학습하여 본문 내용을 자동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기안하기 프롬프트를 이용해 자동으로 에듀파인의 품의 본문을 작성해 주는 프롬프트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행정 업무를 하다 보면 수많은 파일을 받게 되는데 어떤 내용이지 다 숙지하고 있기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이럴 땐 챗GPT의 파일 요약 기능을 활용해 파일의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주기 때문에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담임으로도 할 일이 많습니다. 담임 업무 또한 챗GPT로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생 기초 설문조사 문형 만들기나 생활 지도, 학습 활동, 진학 지도, 학부모와 소통하기 또한 챗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듯 교사 업무에 있어서 챗GPT를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