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챗GPT를 사용해 보면 정말 편리하고 장점이 많기도 합니다. 게다가 생성형 AI는 다방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책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도덕 사회 수업 활용하기》은 챗GPT를 활용하여 도덕, 사회 교육을 더욱 효과적이고 의미 있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제 챗GPT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대화형 인공지능입니다.
도덕과 사회 과목은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을 길러야 합니다.
챗GPT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사회적 문제의식을 계발하는 과정에서 훌륭한 조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챗GPT를 도덕과 사회 수업에 활용한다면 기존의 강의 중심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탐구 학습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챗GPT를 수업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챗GPT로 인권 동화 만들기, 감정 수업하기, 딜레마 수업하기, 경제 수업하기 등입니다.
재밌는 동화로 도덕이나 사회 수업을 한다면 좀 더 흥미롭게 수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니권은 도덕 교과와 사회 교과가 공통으로 다루는 주요 학습 주제입니다. 학생들은 인권과 관련한 자기만의 이야기를 선정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동화를 만듭니다.
동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삽화를 함께 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삽화는 다양한 버전으로 만들 수 있고 이야기와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합니다.
감정 분석은 영화나 책 속 캐릭터의 감정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예를들어 해리 포터 영화 속 캐릭터들의 감정을 분석합니다.
도덕적 딜레마 수업은 모둠 수업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모둠 구성 방법은 다양하지만 6모둠 정도로 구성합니다.
주제를 정하고 챗GPT를 활용하여 도덕적 딜레마가 담긴 이야기를 만들어 발표하기 위해 먼저 이야기가 펼쳐질 장소를 정합니다.
장소가 정해졌으면 모둠별로 그곳에서 일어날 수 있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이야기로 만드는 시간을 가집니다.
학생들은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충분히 시간을 주고 교사가 모둠의 진행 상활을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챗GPT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봅니다.
또 챗GPT로 행정 업무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생활기록부 초안을 작성할 때 챗GPT를 이용해 초안을 작성합니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다양한 문장으로 작성할 수 있어 내용이 단조롭지 않다. 주관적인 판단을 최소화할 수 있어 공정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