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공허한가 - 문제는 나인가, 세상인가 현실의 벽 앞에서 우리가 묻지 않는 것들
멍칭옌 지음, 하은지 옮김 / 이든서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큰 범죄가 일어나면 범인이 우울증이나 조현병을 앓고 있었다는 등의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범죄인들이 어떤 병을 앓고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이나 조현병을 앓고 있다고 해서 모두 범죄를 저지르지도 않습니다.

이 책 《우리는 왜 공허한가》에서는 현대인의 공허와 관련한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 우울증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점점 많은 사람이 심리적 질병을 겪으면서 심리학, 심리 질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심리 건강과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울증, 불안장애, 양극성 장애와 같은 질환들이 증가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더 넓은 시작에서 살펴보고 심리 질환과 현대 사회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마음이 울적하고 답답한 사람은 인생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긴장감을 느끼고 불안해하는 사람들은 밤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현대 사회는 점점 더 복잡한 상황에 직면애 있습니다. 모든 것을 사물처럼 간주하는 놀리 구조가 지배적인 사회입니다.

현대 사회는 고도로 분업화된 시스템 속에서 규격화와 표준화의 요구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질병은 과거의 영혼 문제에서 벗어나 심리적인 문제로 전환됩니다.

결국 지식과 권력, 환자와 산업 간의 경제적 및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됩니다. 과거에는 자신이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대는 자신의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성형수술을 하면 됩니다. 물론 성형수술을 한 외모가 100%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또 성형수술을 하면 됩니다. 자신이 만족할 때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모를 얼마든지 바꿀 수 있기에 오히려 외모에 대한 불만이 커집니다.

현대 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노력하고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고 성형수술을 통해 외모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평등의 권리를 실현하는 동시에 어떻게 활용할지는 전적으로 개인의 자유에 속합니다.

현대의 개인은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아야 하고 그 의미에 따라 살아가며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유일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인들은 끊임없는 긴장 속에서 살아갑니다. 사람들은 자유롭고 자유롭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엔 불만만 생깁니다.

이렇게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현대인들은 공허를 느끼게 된다고 이 책 《우리는 왜 공허한가》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