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트렌드 2025 (한정판) - 효율과 낭만, 기부 감각을 깨우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외 지음 / 이소노미아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나라도 기부나 봉사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지만 더 많이 변화하고 일반적인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 《기부트렌드 2025》는 기부트렌드에 관한 10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내부 전략 보고서 형식입니다.

돈과 시간의 가치가 중요해질수록 효육적으로 관리하려는 욕구도 커집니다. 더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이루는 능력 높은 콘텐츠를 찾습니다.

녹록하지 않은 현실 속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행복을 느끼고자 하는 바람은 효율과 낭만의 공존으로 이어집니다.

기부를 경험하고 싶다는 욕구는 우리의 기부 감각이 효율과 낭만이라는 사회적 트렌드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진정성이 끊기지 않고 전달되는 기부가 중요합니다. 기부 형태에 차이를 두지 않고 한번 관계를 맺은 기부자와는 소통을 이어가야 합니다.

진정성 있게 전달된 메시지에 나 또한 진심을 담아 리액션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는 것은 모금 조직이 추구하는 비전이나 사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중요합니다.

팬덤 기부도 액티브 시니어들이 기부를 경험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팸덤을 통해 기부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입니다.

팬으로서 함께 기부하는 즐거움을 공유하고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서 쌓이며 개인적인 기부로도 확장됩니다.

이런 팬덤 기부는 단체에 기부하는 것도 있지만 그 지역사회에 꾸준하게 팬덤으로 이름으로 기부와 봉사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팬덤 기부의 경우 모금 조직이 결국에는 폐기해야 하는 물품들이 기부되는 사례도 실제로 많습니다.

팬덤이 기부하는 대량의 음반이 대표적인 사례로 기관의 사업과 활동에 필요한 물품이 아님에도 기부자의 호의를 생각해 받게 되어 결국 쓰레기가 됩니다.

필요한 물품을 기부하고 받을 수 있는 정확한 매뉴얼이 제대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부자의 주도성이 강화되고 있음은 매우 분명하고 가속화되는 트렌드입니다. 개인 기부자뿐만 아니라 기업 기부자에게서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신의 기부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고 싶어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을 뒤바꿀 만한 커다란 사회적 압력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직접 사업 트렌드가 지속되리라 예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