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자시느이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준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책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는 청소년들을 위한 AI 시대 지침서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지녀야 할 책임감 있는 윤리적 태도와 주체적인 행동력을 기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스스로 똑똑하게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AI는 디지털 세상의 중요한 요소이며 디지털 기술 없이는 AI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정보를 전자적 형태로 저장하고 처리합니다.
AI는 디지털 세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AI가 단순 반복 작업뿐 아니라 고급 지식노동 영역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AI의 핵심 자산인 데이터는 편향성 없는 양질의 데이터로 학습되어야만 우리를 돕는 유용한 도구로써 그 가치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학생들의 문해력이 점점 떨어진다고 합니다. 한자어나 다의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 대화의 흐름을 읽을 수 없습니다.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종이책 대신 전자책이나 오디오북을 읽고 듣는 것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최근 Z세대들이 책 읽기가 차별화된 힙한 취미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유명 연예인들의 독서 사진과 함께 부상하게 된 것이 텍스트힙 문화입니다.
Z세대는 자신만의 특별함을 찾고 그것을 문화로 만들어 가는 것을 즐깁니다. 디지털 피로감과 빠른 변화에 대한 반발심과 관련이 있습니다.
텍스트힙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이며 책을 읽고 필사하는 행위가 젊은 세대의 특별한 취미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에는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책을 읽지 않았다고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읽기 대신 듣기를 선택할 수 있고 학교 도서실에 가서 책 표지라도 구경해야 합니다. 책을 펼치는 습관을 들이고 좋아하는 책을 읽습니다.
간결한 책부터 시작하고 집중할 환경을 만듭니다. 독서 일지를 작성해 보고 책 내용을 기억함과 동시에 독서를 했을 때의 상황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습관은 10대들의 학업에 방해가 되는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행동 패턴이 청소년 시기에 굳어진다면 위험도 커집니다.
자기 삶의 주도권을 갖고 소중한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은 변화와 선택의 순간에 AI 디지털 교과서가 제공하는 양면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정보를 확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