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 에이징 에이지 - 노년의 자유를 꿈꾼다면 챌린저가 되어야 한다!
이은진 지음 / 라온북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생의 속도는 자신의 나이에 2배로 간다고 합니다. 세월은 유수 같다고 지나고 보면 세월이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백세시대라고 하지만 백세까지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하지 백세를 넘기기만 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아닙니다.

이 책 《슬로 에이징 에이지》에서는 노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의술의 발달, 과학의 발달로 인공지능 시대에 접어들어 사람이 아닌 로봇으로 대체되는 시점에서 무엇을 하며 100세 인생 즐길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대한민국은 슈퍼 에이지 시대가 펼쳐집니다. 슈퍼 에이지는 초고령화 시대를 의미합니다.

슈퍼 에이지를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인식을 바꿔야 합니다. 노년 측이 주체가 되는 취업과 소비 등을 유도해 위기를 기회로 바꿉니다.

똑같이 세월이 흘러 나이를 먹고 슈퍼 에이지가 되어야 한다면 젊고 멋지고 개성 있는 청바지 입는 60대로 살아가는 액티브 시니어가 되는 것입니다.

주민등록상의 나이가 아닌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진짜 나이로 살게 되는 것입니다. 살고 싶은 진짜 나이로 살기 위한 수칙을 알아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건강관리를 하는지,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있는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지 점검해봅니다.

스마트폰 활용법, 새로운 언어, 악기 연주 등으로 두뇌를 자극하고 호기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책을 읽거나 퍼즐 같은 뇌 훈련 게임을 통해 두뇌활동을 유지합니다.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역 사회의 동호회나 자원봉사, 교회나 종교 단체에 참가하여 사람들과의 교류를 지속합니다.

가족 간의 시간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이상의 깊은 의미가 있어 자녀와 손주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무엇보다 소중합니다.

취미와 여가 활동으로 새로운 취미 개발을 합니다. 여행이나 요리, 운동 등 새로운 것을 찾아 즐기며 삶의 활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면 의미 있는 시간 활용과 동시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천천히 느리고 멋지게 나이 드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라테 효과보다 나 어때? 효과를 가지는 것입니다.

약속이 생기면 외출을 준비하면서 만나는 사람과 장소에 맞는 옷차림을 하려고 노력하고 만남이나 모임의 분위기를 읽는다는 것은 하나의 예의입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느끼는 자존감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습,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진짜 자존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