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 질문이 있는 교실 영화 이야기
지태민 지음 / 이비락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영화도 책 만큼이나 사회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영화를 보면 시대적 배경이나 주제의식을 가진 영화도 많습니다.

이 책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에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영화들을 다시 보며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그림책, 동화책, 유튜브, 뉴스 등 다양한 교육 자료들을 활용하고 영화는 어느 것보다 사람들 마음 깊숙이 다가옵니다.

저자는 교사로 일하면서 가장 어렵고 힘든 일이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학생들 마음에 다가가는 일이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은 영화로 학생들과 눈을 맞추고 학생들 마음에 한 발짝 더 가까이 가려고 노력했습니다.

너무나 좋아하는 영화 중에 하나인 주토피아는 다양한 캐릭터로 인종적, 문화적, 성적 다양성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상업적인 의도도 적지 않고 오랜 시간 서양, 남성, 백인 문화를 내세운 것에 대한 반성이기도 합니다.

디즈니의 문화적 다양성 추구로 시작된 영화 중에 하나가 주토피아였습니다. 소외되어 왔던 작고 약한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크고 강한 캐릭터을 물리칩니다.

편견과 고정 관념을 파헤치는 반전 캐릭터들과 꿈을 이뤄가는 주인공의 성공담까지 주토피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책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에는 또 한 편의 멋진 영화를 소개합니다. 원더라는 영화로 장애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영화 중 1순위로 뽑히리 정도로 원더라는 영화는 감동적이면서 아름다운 아이 원작의 감동을 이어받았습니다.

안면 기형을 앓고 있는 5학년 주인공 어기가 홈스쿨링을 하다 처음으로 학교에서 다른 친구들과 공부를 하게 됩니다.

어기의 안면 기형을 처음 본 아이들은 어기가 자신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어기의 학교 생활이 순탄하지 않습니다.

영화 원더는 장애이해교육 자료로 좋고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로도 사용할 수 있고 나와 다른 모습을 가진 친구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성 교육으로도 좋습니다.

또 원작 소설 아름다운 아이를 읽어볼 수 있고 외면의 아름다운뿐만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