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조직에서 인사관리는 무척 중요합니다. 인사 관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과 금전적 투자를 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책 《직무 종말의 시대, AI가 HR의 솔루션이다》에서는 AI의 기술 혁신이 인사 관리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주고 준비하기 위한 책입니다.
AI가 인사 관리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조직의 업무에 AI 혁신으로 인한 변화를 추구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AI로 인한 인사 관리 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준비해야 됩니다.
AI의 기술적인 변화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변화에 대한 자세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변화도 조직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칩니다. 변화를 실행하기 전에는 변화를 가져오는 대상을 잘 파악하고 살펴봐야 합니다.
AI 기술을 활용하면 직원들의 이직 의사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인사 전략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인사팀은 AI를 이용해 직원들의 행동 패턴, 성과 데이터, 만족도 조사와 응답, 사내 커뮤니케이션 등을 분석하여 직원들의 이직 가능성을 예측합니다.
AI가 채용의 전 과정에 관연한다고 해도 인사담당자의 역할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인사담당자가 AI에게 알맞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신입사원이 회사의 분위기와 문화가 맞는지의 조직 접합성은 직무의 적합성처럼 막상 입사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이 조직에 맞는지 안 맞는지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고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상사나 부하직원, 여러 외부 요인으로 회사를 떠나기도 합니다.
AI 기술의 도입이 인간 교육자의 역할을 완전히 교체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AI는 인간 교육자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도구로 더 도움이 됩니다.
AI 기술의 발전은 기업 교육과 관련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축적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데이터를 저장, 관리뿐만 아니라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통찰을 얻고 이를 교육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