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네버 마인드 - 이기거나 죽거나
이근웅 지음 / 라온북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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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은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창업은 큰 진입장벽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이라고 해서 예전처럼 많은 자본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각종 소자본 창업이나 청년들을 위한 창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갓 시작한 신생기업을 스타트업이라 부르고 스타트업은 통상적으로 설립 7년 이내의 기업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 책 《스타트업 네버 마인드》에서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창업의 현실과 창업가 자질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신생기업을 다각도로 지원하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고 정부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성장단계별 지원도 있습니다.

저자는 많은 창업가들을 만나면서 느낀 건 무엇보다 창업가의 자질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창업가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청업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건 투자 전문가와 베테랑 경영인 모두 인정하는 것입니다.

사업은 기본적으로 돈을 버는 일로 도덕성이 중요합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끊임없이 도덕성에 대한 시험을 마주하게 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사람과 못 어울리는 사람들이 많고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업을 한다는 건 결국 사람이 사용할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 파는 일입니다.

창업가는 자기가 뱉은 말에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하고 자기가 한 약속을 어김없이 지키는 사람 주위에는 저절로 모이게 되기에 언행일치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창업가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건 자신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흡족한 제품이어야 합니다.

제품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건 고객 경험으로 고객 경험 관점에서 매우 편리하고 이용 가치가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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