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사회 대한민국 - 사회교사의 눈으로 본 인구 소멸과 우리의 미래
정선렬.엄혜용 지음 / 행북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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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나라의 인구문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현실적인 해결책은 없습니다.

예전 사회 시간에 배운 이상적인 인구 구조 모형이 있었지만 현재 인구 구조는 무너지고 있고 불투명한 미래는 최악의 상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책 《축소사회 대한민국》은 사회교사의 눈으로 본 현재의 인구 문제와 미래의 인구 문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인구 구조는 정해진 미래를 보여주는 대표적 지표입니다. 저출산, 고령화라는 덫이 대한민국을 심어삼킨 지 오래고 미래 역시 암울할 것입니다.

인구 소멸과 축소사회에 대한 인식은 세대매다, 지역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도시에서 유소년 감소에 대해서는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농경사회와 달리 산업사회에서는 산업화가 진전될수록 사람들의 평균 학력 수준이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학력 수준이 상승하게 되면 자아실현을 위한 시간 투자를 중요시하는 사회적 풍토가 만들어지고 여성 학력 수준이 높아지고 사회 진출 욕구도 높아집니다.

경제적으로 혼자 벌어서 먹고살기 힘들어지게 되자 맞벌이를 선택하는 젊은 부부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전통적인 성 역할을 고수하는 사회에서 부부는 직장 생활과 출산, 육아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만 하더라도 권역별 대도시나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생활 권역을 형성하고 삶을 꾸려나갔습니다.

최근에는 지방에 남기를 희망하는 학생이 줄어들고 지방 성장과 생존의 필수 동력인 청년들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학교 규모가 작을수록 학생 수보다 교사가 더 많아지는 구조가 자리 잡게 됩니다. 교사 1인당 담당해야 할 학생 수는 학생들에게 신경을 더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주변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적은 학생 수는 소규모 고등학교에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현재의 대학 입학 시스템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구조와 교사 인건비를 최소화하려는 경제적 접근에서 기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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