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들의 지적 대화 - 세상과 이치를 논하다
완웨이강 지음, 홍민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 《지식인들이 지적 대화》는 제목부터 거창하면서 조금은 부담스럽기도 했습니다.

인문책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읽곤 하지만 때론 이해하기 힘든 말들도 있고 이해하지 못하는 강연이지만 그저 고개만 끄덕이면서 듣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그래도 《지식인들이 지적 대화》를 초반부터 차근차근 제대로 이해하면서 읽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책 《지식인들이 지적 대화》를 통해 다양한 사고의 관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장 사회의 법칙에서는 학자의 관점에서 사회 문제를 사유하며 바라봅니다.

2장 교육의 비밀에서는 현대 교율을 파헤치고 고찰하는 데 주력합니다. 3장은 역사의 법칙으로 방대한 규모의 문제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기도 합니다.

4장은 미래의 퍼즐로 공상과학 소설 속에 등장하는 미래가 아니라 진즉에 시작된 2020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무엇을 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는지 등의 궁금증에 대한 답을 구하며 미래에 대한 퍼즐을 맞춰 나갑니다.

성인이 되고 나면 하나의 방향으로 모든 노력을 쏟아붓기만 하면 되는 일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것이 어른의 세계입니다. 우리는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태를 딜레마라고 하며 문제에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그래서 합리적 판단을 하기 어려운 진퇴양난에 빠지게 되며 결국 두 가지 중에서 취사선택을 해야 합니다.

사는 동안 겪게 되는 대부분 문제가 우리를 이런 딜레마에 빠지게 합니다.

과학자는 문제를 고려할 때 인위적인 낭만을 배제합니다. 도덕과 감정의 유무로 인간과 동물의 차이를 설명하기도 하지만 과학자들은 실험으로 증명해냈습니다.

인류 발전사에 존재하는 각종 외부적인 조건은 인간의 노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것들이 결코 아닙니다.

이 시대를 사는 과학자들의 인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은 철저히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지만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아직도 의외로 많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