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비의 작은 나무들 - 머신 러닝으로 나무의 종류를 맞혀요! 어린이를 위한 머신 러닝
로켓 베이비 클럽 지음, 강세중 옮김 / 시원주니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챗GPT는 어른들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이나 젊은층에서 챗GPT에 호기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활용합니다.

이 그림책 《토비의 작은 나무들》은 어린이 과학 도서 시리즈로 하버드, MIT 연구진이 어린이를 위해 만든 그림책입니다.

인공 지능과 머힌 러닝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줄 그림책으로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챗GPT 그림책이 될 것입니다.

토비는 고양이로 인공 지능 로봇이 추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토비의 과일 농장으로 가면 그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토비는 사과랑 오렌지 나무로 가득한 과일 농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일 농장에는 매일 새로운 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사과 나무랑 오렌지 나무가 작은 나무일 때는 어떤 것이 사과 나무이고 어떤 것이 오렌지 나무인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떤 나무인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작은 나무는 부모 나무 옆에서 자라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 나무 옆에 자라는 작은 나무는 사과 나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어떤 나무인지 알고 싶다면 옆에 잇는 큰 나무를 보면 됩니다.

토비는 작은 나무에게 열심히 물을 주어 나무가 잘 자라게 합니다. 이렇게 가장 가까이 있는 물체를 탐색하는 것을 최근접 이웃 탐색이라고 합니다.

최근접 이웃 탐색이라는 단어가 어렵게 보이지만 그 뜻을 알고보면 너무 쉽습니다.

토비가 이야기한 사과 나무와 오렌지 나무의 작은 나무 이야기가 바로 최근접 이웃 탐색을 쉽게 풀이한 이야기입니다.

과학자들은 이 방법을 사용해 무언가 새로운 것이 나타났을 때 옛날부터 있던 것인지, 새롭게 나타난 것인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어렵게 보이던 과학적인 이야기도 그림책으로 토비가 알려주는 이야기가 재밌었고 토비의 또다른 이야기도 궁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