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시장경제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경제가 어떤 것인지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 책 《가격 인상의 기술》에서는 컨설팅을 통한 가격 인상에 대한 이유와 가격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시장은 크게 고소득자와 자산 보유자, 저소득층, 이렇게 두 그룹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이 두 그룹의 격차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은 추락한 중산층을 잡기 위해 저가 전략으로 방향을 틀어 차례로 저가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이 일제히 하락하면서 시장엔 싸구려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싸지만 좋지 않은 상품 투성이가 되었습니다.
반면 일부에서는 가격보다 안심과 신뢰의 시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의 실종은 수준 높은 전통 기술 및 문화의 맥이 끊기고 있습니다. 과도한 가격 경쟁이 미래마저 담보 잡고 있습니다.
사실 소비자는 마냥 싼값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 경쟁이 과열되는 조짐에 정작 소비자들은 그런 싼값을 원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물건을 고르는 선택의 기준은 가격이 전부가 아닙니다. 소중한 물건, 중요한 일에 걸맞게 충분한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인간의 심리입니다.
상류층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소중한 물건이나 경험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을 낮추는 것이 소비자를 위한 것이라는 사고방식은 기업의 일방적인 착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인터넷 쇼핑으로 바뀌고 있지만 정작 상류층은 인터넷을 이탈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귀찮기 때문이고 꼭 정해진 물건만 인터넷으로 사고 나머지는 사지 않는다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쇼핑을 하면서 가격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해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고자 합니다. 인터넷 쇼핑은 그런 재미가 없습니다.
가격 인상은 가치에 걸맞은 가격으로 판매해서 제대로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가격만을 올리고 다른 서비스는 추가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올바른 가격 인상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