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 쇼핑이 발달함에 따라 이제는 국내 쇼핑몰뿐만 아니라 외국의 쇼핑몰도 개인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시대입니다.
주위에서도 해외 쇼핑몰에서 물건을 배송시키는 해외 직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시장에도 해외 플랫폼들이 하눈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도 이용해 보진 않았지만 미국의 아마존이나 중국의 알리바바와 같은 이름은 알고 있습니다.
이 책 《생초보 쇼피파이 하루만에 끝장내기》에서는 쇼피파이라는 캐나다 기업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캐나다 1등 기업으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쇼피파이 스토어의 매출은 미국 내 아마존 다음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커머스 솔루션이고 아마존의 대항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쇼피파이는 개발자, 웹디자이너가 필요 없고 블로그 포스팅하는 정도로 만들기 쉽습니다. 쇼피파이는 가성비가 갑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 사용료만 내면 무제한 제품등록, 무제한 호스팅은 물론 쇼피파이의 모든 서비스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입점형 마켓플레이스에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은 있습니다. 경쟁자들은 끊임없이 나타나고 쿠팡과 같은 곳은 나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출시해서 경쟁자가 됩니다.
마켓플레이스의 실패 원인은 제품 판매 능력과 같은 상대적인 요인 이외에 자신의 제품에 대한 판매 채널과 판매 계획에 대한 고민이 부족해서입니다.
우선 나의 제품이 어떤 고객에게 판매할 것인지부터 결정해야 합니다. 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관여도가 적고 마켓플레이스의 충성고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언제까지 판매하느냐를 고민해야 합니다. 내 제품의 라인업을 늘리고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한 목적은 가진 판매는 마케팅,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판매를 해야 할지도 검토해야 합니다. 대부분 판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은 고민하지 않고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를 떠올립니다.
쇼피파이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인지도가 없는 것은 아직 한국에 정식으로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일본만해도 쇼피파이를 활용한 스토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우리도 쇼피파이를 통해 해외 판매든 국내 판매든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과 분석과 아이템의 선정이 중요합니다.
물론 한국에서 전 세계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발송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해외수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