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병 중에 불면증이 있습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은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이 책 《수면장애 환문명답》에서는 수면에 관한 모든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수면의 우리 인간의 필수적인 생리 현상으로 깨어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하는 내인적인 수면의 필요성, 생리적 수면압력을 느낍니다.
잠이 오는 것은 우리의 수면항상성과 일주기 리듬의 상호작용에 의해 조절되는 생리적 과정입니다.
매일 일정 시간 잠을 자야 한다고 말합니다. 잠이 오지 않는 것은 병입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잠이 오지 아놓거나 이로 인해 낮 활동에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불면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 불면장애는 전체 성인 10명 중 1명이 가지고 있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수면장애이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사회적인 활동이 위축됩니다.
불면증의 원인으로 과도한 음주 및 흡연부터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까지 다양합니다. 수면위생과관련된 문제들은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수면 시간, 침대에서 휴대폰 등의 전자기기 사용, 잠자리에 적합하지 않은 시끄럽거나 너무 밝은 수면 환경 등은 불면증뿐 아니라 기분장애를 발생합니다.
신체의 노화는 수면 효율을 떨어뜨리고 일주기 리듬의 변화를 초래하므로 노인들은 불면증 발생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노인이 되면 만성 질환의 발생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에 병용하는 약물이 많고 질환 자체 또는 신체 노화로 인해 낮 동안은 신체 활동이 감소해 불면 증상이 생깁니다.
밤 동안에 증상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수면장애들도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불면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수면 클리닉에 내원하여 감별진단을 받습니다.
잠을 잘 때 잠꼬대를 하기도 합니다. 전문가들도 왜 잠꼬대를 하는지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합니다.
의학적으로 잠꼬대를 포함한 사건수면이 각정, 비렘수면, 렘수면의 세 가지 상태가 서로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상태가 동시에 발생합니다.
악몽은 깨울 정도로 강렬한 불안이나 공포를 동반하는 꿈으로 스트레스, 불안, 우울,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악몽을 자주 꾸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수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