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중음악은 아이돌을 중심으로 K-아이돌 문화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중에 여성 솔로 가수는 흔하지 않은 형태로 여성 솔로 가수의 대표로 아이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아이유의 팬층은 두터운 편으로 아이유의 대중적인 이미지는 노래 잘하는 가수, 연기하는 가수, 기부 많이하는 가수 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 《아이유를 읽는 시간》에서는 무엇보다 아이유의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아이유가 다양한 활동을 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가수로 출발을 했고 자작곡을 쓰는 싱어송라이터의 가수로서의 아이유 이야기입니다.
아이유의 큰 특징이라고 하면 보컬디렉팅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할 때 자신의 소리를 어떻게 써야 한다는 것을 아는 가수입니다.
이런 곡에서는 저런 소리를 내야 한다는 걸 정확히 안다는 것은 보컬 경력이 많아지면 자신도 모르게 감각적으로 익힌 것 같습니다.
아이유는 데뷔 때부터 한 번도 서두른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FM방식으로 묵묵히 느리게 연습에 또 연습을 하며 자신만의 소리를 정립합니다.
아이유는 안정적 발성의 전형으로 초기엔 소리가 확실하게 정립되지 않은 점도 보였지만 나중엔 음역대 제한 없는 소리까지 냅니다.
이 책 《아이유를 읽는 시간》은 아이유의 의미, 아이유의 시간, 우리가 만난 아이유, 올어바웃 아이유 등의 소제목으로 아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많은 가수 동료와 전문가들이 평하는 아이유에 대한 것과 젊은 아티스트의 감성적인 이야기까지 다양합니다.
아이유의 음악을 듣고 드라마에 나온 모습으로만 보았는데 이 책 《아이유를 읽는 시간》을 통해 아티스트 아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읽을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미니앨범을 발표하며 꾸준하게 가수로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