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문해력이 아이들 공부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중요하다고 하기에 문해력을 높이려는 학부모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의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그 방법대로 한다면 확실하게 문해력이 향상될까요?
이 책 《초등 첫 문해력 신문》을 통해 우리 아이의 문해력을 쑥쑥 키워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7세부터 초등학교 4학년까지 공부 머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공부머리를 좋게 하는 것은 문해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문해력을 좋게한다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단연 독서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독서만 한다고 아이들의 문해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독서도 제대로 된 독서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독서를 싫어한다면 꼭 책이 아니더라도 아이에게 꾸준하게 읽는 재미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일기 자료를 매일 적은 양이라도 꾸준하게 읽힙니다.
읽는다는 것이 재미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아이는 매일 읽어서 읽기 근육이 생기게 되고 스스로 책을 찾아서 읽기 시작합니다.
책이 주는 풍요로움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읽기 자료 중에 42개의 흥미로운 기사를 뽑았습니다.
흥미로운 기사를 매일 꾸준히 읽으며 세상을 이해하는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읽는 습관을 만들어 나갑니다.
이렇게 계속 읽는 습관을 만들어나가면 아이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이나 자료를 찾아서 읽을 것입니다.
이 책 《초등 첫 문해력 신문》은 신문을 읽고 깊이 이해하는 활동부터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 주는 생각 쓰기 활동까지 할 수 있습니다.
1단계는 신문 읽기입니다.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들을 선정하고 골라 아이들 수준에 맞는 기사를 읽습니다.
소리 내서 기사를 읽어 봅니다. 기사에 나온 단어의 뜻과 예문을 살펴보며 단어가 어떤 의미인지 어휘력을 키웁니다.
2단계에서는 자세히 신문 읽기를 합니다. 단어 공부나 OX 퀴즈를 통해 기사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림 그리기 등의 창의 활동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문 내용을 깊이 이해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단계에서는 놀면서 생각 쓰기로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 주는 다채로운 활동으로 놀듯이 아이의 생각을 표현해 보고 쓰기 실력도 키웁니다.
4단계 나도 신문 기자를 통해 자신이 읽은 신문 기사와 관련되거나 자신이 쓰고 싶은 신문 일기를 써 보는 것입니다.
신문 일기 쓰기가 어렵다면 일기 쓰기를 도와주는 아리의 질문을 통해 신문 일기를 좀 더 쉽게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