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익스프레스 - 세계적인 심리학자들의 마음 관리
이동연 지음 / 북카라반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말 중에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프로이트 역시 아는 만큼 세상이 보이고 보는 만큼 세상을 알게 된다고 합니다.

알고 나면 이전과 달리 보이고 다르게 보면 몰랐던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며 살려고 합니다.

이 책 《프로이트 익스프레스》에서는 프로이트가 알려주는 심리학에 관한 이야기를 조언처럼 들려줍니다.

인간이 느끼는 감정인 기쁨이나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혼돈, 사랑, 미움 등 감정의 종류는 많습니다.

생각도 마찬가지로 긍정, 부정, 기억, 추억, 인지, 기대, 판단 등등 많은 생각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생각들과 감정들이 어우러지며 행동이 나옵니다.

모든 감정과 생각, 행동은 상황이나 시기별로 평가가 다르기는 하지만 존재론적으로 발생하며 나름대로 의미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인식은 느낌의 영역으로 시각에 따라 얼마든지 바뀝니다. 어떤 감정도 그 자체로는 죄가 없습니다.

사랑이 소중한 만큼 미움도 의미가 있고 용서가 귀한 만큼 분노도 어느 정도는 가치가 있습니다.

요즘은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엔 자신의 직업이 천직이라고 생각하고 이직이나 퇴직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야를 넓히면 세상이 훨씬 더 많이 보입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도 많습니다. 이 일 아니면 아무 일도 못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사람 역시 체감을 못해서 그렇지 세상에는 사람이 많고 많으며 그중에 나와 어울릴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지금은 이 사람 아니면 못 살 것 같지만 이 사람이 떠나도 충분히 홀로 설 수 있습니다. 헤어진 이와는 전혀 다른 색다른 매력을 가진 사람과도 만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 일과 이 사람밖에 없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야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에 마음의 문이 열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