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AI -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중간관리자가 알아야 할 AI, 써야 할 AI, 봐야 할 AI
김철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AI가 사용되지 않는 분야를 찾는 것이 더 빠를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책 《팀장의 AI》에서는 AI 시대에 팀장은 AI로 팀원의 생산성을 높이고 팀장 본인의 업무를 혁신하고 AI 시대의 팀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팀장은 AI를 효율이 아니라 효과를 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효과는 진척을 목표로 나눈 것입니다.

팀장은 목표를 잡고 진척을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AI를 이용해서 개선점이나 혁신 포인트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팀원이 기능적 기술, 최고영영자에게 개념적 시술이 필요하다면 팀장에겐 대인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사람 관리입니다.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의 갈등과 팀의 변화를 관리해야 합니다. 팀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장을 지원하고 팀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AI 시대에 팀장은 AI로 팀원의 생산성을 높이고 팀장 본인의 업무를 혁신하고 AI 시대의 팀을 이끌어야 합니다.

AI를 활용하면 시간을 줄이면서도 비용이 늘지 않고 품질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낮추면서도 시간이 늘지 않고 품질을 유지합니다.

팀장은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AI를 도입해서 팀의 시간, 비용, 품질에서 개선이나 혁신을 해야 합니다.

팀원들이 가장 많이 쓰는 시간은 일 자체를 하는 시간, 즉 작업 시간입니다. 보고서를 작성한다고 하면 작성 시간이 작업 시간입니다.

팀원이 작업 시간을 들여서 작업하고 나면 그 작업이 끝이 아닙니다. 인터벌을 줄이기 위해 메일이나 메신저, 전자 결재나 협업툴을 사용합니다.

AI가 팀의 비용을 줄이는 건 많습니다. 문제는 팀이 AI를 도입하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AI를 도입하려면 기존 IT 시스템과 호환도 생각해야 합니다. IT 시스템이란 게 기능 하나 바꾸려고 해도 엄청난 비용이 듭니다.

보안의 문제도 크기 때문에 보안 부서에서도 제재를 가합니다. 돈은 얼마 안 드는데 이런 저런 일로 실제로 많은 팀장이 AI 도입에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AI는 확실한 품질 제고 효과를 보여줍니다. 모든 업무에서 품질을 올리는 건 아니고 특정한 작업에서만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AI는 시간, 비용, 품질의 딜레마를 극복하고 혁신할 수 있습니다. 팀장은 AI를 단순히 솔루션 하나쯤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개인의 생산성 툴을 넘어서서 팀의 협업 플랫폼으로 AI를 바라봐야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