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라는 것은 써머 없앤다는 의미입니다. 써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소모는 가성비에 비해 많이 써버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것은 소모시켜야 하고 차단도 해야 합니다.
이 책 《당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하라》는 나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것들을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차단한다는 것은 말은 쉬워보이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차단력을 키우려면 자신의 내면을 살펴야 합니다.
차단력이 부족하면 자신도 모르게 소중한 시간을 허투루 쓰고 조금 남은 열정과 에너지도 계속해서 소모할 수밖에 없습니다.
초조함과 불안함은 사람의 마음을 공중에 띄워 현실을 간과하고 안절부절못하게 합니다. 감정 소모의 원인을 차단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은 시간과 에너지입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차단해야 합니다.
불안을 야기하는 뉴스를 차단하고 불필요하고 쓸모없는 모든 SNS 앱을 삭제하는 등의 방식으로 내게 필요한 집중력을 최대한 확보합니다.
자기계발에 중점을 두고 장점보다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의미한 사교 활동과 노력, 정보를 차단해야 단점을 찾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일을 겪어도 사람에 따라 상이한 반응과 감정을 보이고 동일인일지라도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변화시키면 전과는 다른 느낌을 받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전환하는 방법을 익히고 감정과 기분은 후천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만큼 스스로 통제 가능합니다.
쓸데 없는 곳에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기 위해 옳은 곳에 에너지를 투입합니다. 자아의 방해를 극복하고 내면의 자유와 무한한 에너지를 얻는 방법입니다.
사실과 견해를 구분해 독립적으로 사고합니다. 타인의 평가를 받으면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넓은 시각으로 의견과 사실을 구분하는 법을 배웁니다.
실행력 높은 행동으로 걱정 타파하기입니다.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자신이 부딪힐 모든 좌절, 어려움과 실패는 모두 망상에 불과할 뿐입니다.
직접 행동해야만 실질적으로 유의미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개선하면 되고 뛰어넘으면 됩니다.
자신을 받아들이는 용기로 두려움에 맞서야 합니다. 자신의 모습이 완벽하기만을 고집하며 평생 평범한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 내면의 고통에 대한 유일한 창조자이자 종결자는 언제나 우리 자신입니다. 감정 소모를 줄이고 즐거움과 조화로움을 누리며 자신이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