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가 좋았어
박채린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정서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공부정서가 무엇일까요? 공부정서에서는 공부보다 정서가 더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감정 교육을 받고 자랍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그래서 부모는 매순간 아이의 감정을 잘 읽고 그 흐름을 따라가는 게 중요합니다.

이 책 《상위 1%의 비밀은 공부정서에 있습니다》에서는 공부정서에 대해 알라보고 성격별 공부정서 키우는 방법이나 대화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이의 정서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망치지만 않아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아이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고 후회되는 행동을 했다고 해도 앞으로 시간이 있으니 지나치게 자책하거나 조급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엄마는 불편한 감정과 기억을 외면하고 아이에게 집중하고 싶지만 아이가 공부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기도 합니다.

이때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아이가 경험하는 감정은 생각보다 깊고 넓고 아프고 오래 갑니다.

엄마의 정서와 아이의 정서는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엄마의 정서가 부정적이어서 화를 내게 되면 아이의 정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공부정서가 망가지면 강박사고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박사고는 너무 세세한 것에 집착해서 진도를 못 나가는 것입니다.

뭔가 놓친 것 같고 불안하고 찝찝하고 완벽하게 기억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기억하려고 합니다.

번아웃과 우울을 겪기도 합니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의요고가 동기를 상실하고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부정적인 정서가 마구 쌓이는데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몰라서 괴로워하기만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부가 가장 중요한 시기는 사춘기 시기입니다. 공부정서가 잘 갖춰졌느냐 아니냐가 성적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청소년기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수동 공격성이라고 소극적인 반항을 하게 됩니다. 문가 반항하고 싶은데 적극적으로 하지 못하니 소극적으로 하게 됩니다.

소극적이든 적극적이든 반항이라는 행동과는 정반대의 행동도 있습니다. 매우 속기 쉬운 함정인데 지나치게 의존적인 성격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부모들은 대게 부정적인 정서에 대해 걱정합니다. 그것을 빨리 억압하고 없애려고 하는 게 아니라 이 정서를 아이가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해소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믿어주는 사람에게 표현하고 수용받는 것입니다.

그런 경험을 많이 해봐야 앞으로 살면서 찾아올 수많은 다양한 정서들을 아이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