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B는 없다 - 오로지 하나의 목표에 전념해서 인생의 성취를 이루는 법
맷 히긴스 지음, 방진이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담 중에 소도 비빌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믿는 구석이 있으면 뭔가 잘하지 않아도, 실패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비빌 언덕이 없다면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어 오직 목표를 위해서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이 책 《플랜B는 없다》에서는 플랜B를 버리고 성공을 가로막는 수많은 길에서 벗어나서 앞으로 나아가라고 합니다.

우리는 원초적 본능은 전통적인 지혜로 대체되고 그런 전통적인 지혜에 따라 우리는 대비책들을 세우게 됩니다.

대담한 행동에 나서야 할 때 우리는 충동적으로 플랜B를 세우고 그 플랜B는 오히려 계획에 찬물을 끼얹기도 합니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플랜B가 우리가 성공으로 향하는 길로 나아가지 못하도록 발목을 붙잡습니다.

다양한 선택지가 오히려 우리를 마비시킵니다. 그것이 옳은 것인지, 지금이 적당한 때인지 확신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잠재력을 해제하는 열쇠는 자신이 가진 최고의 비교우위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온전히 아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입니다. 자신은 이 세상에서 오직 자신만이 최고 전문가일 수밖에 없는 단독 주제입니다.

전부를 걸고서 배를 불태워버리는 삶을 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하나의 옳은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끝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성공하려면 계속 움직이고 선택의 기로에 서야 합니다. 또 때로는 패배를 좋아하고 패배에서 배워야 합니다. 그렇게 성장하는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실패로 자신을 규정하지 않습니다. 실패할 수도 있고 실패로 인해 실패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야 말로 전혀 설명이 안 되는 깜짝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서 발견하는 단 하나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가장 큰 성취를 거두는 사람들은 성공만을 자신의 정체성에 편입시키고 성공을 근거로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강화합니다.

실패할 것이라는 두려움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두려움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연료 삼아 기어를 한 단계 올리고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