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나래 변호사의 이혼 상담소 - 상담부터 승소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이혼의 모든 것
양나래 지음 / 길벗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부의 일은 부부만이 안다고 합니다. 부부가 이혼을 하더라도 부부만 아는 이유가 있습니다.

매일 이혼할 것 같이 싸우고 이혼한다고 하지만 현실에서 이혼하지 못하고 사는 부부도 있고 아무런 문제 없다 하루아침에 이혼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이혼하는 부부들의 이혼 이유가 대부분 성격차이라고 하는 이유지만 사실은 부부만이 아는 이유 때문입니다.

이 책 《양나래 변호사의 이혼 상담소》의 저자는 이혼 전문 변호사로 일하면서 경험했던 부부들의 이혼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2022년 통계청에 따르면 혼인 신고한 부부 중 50%쯤이 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결혼한 부부 2쌍 중 1쌍이 이혼한다는 엄청난 이혼율입니다.

이렇게 이혼율이 높아지고 이혼이 더 이상 흠이 아닌 시대가 되었지만 여전히 이혼은 누구나에게 두렵고 막막한 일입니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이혼을 결심하고 변호사에게 소송 절차를 위임하면 결혼은 단숨에 깨끗이 정리되는 줄 알지만 소송은 진행되면 심적인 고통이 가중됩니다.

사실 이혼하는 부부에게 이혼을 왜 하는 것인지 질문하는 것이 어쩌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부부는 이혼을 하게 되고 뚜렷한 이유가 있는 이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배우자의 무능력, 아내의 의부증, 부부의 출산 문제, 반려동물 사랑, 배우자의 불륜, 남편의 살림 강박증, 재혼한 부부의 자녀 문제, 아내의 SNS 등 다양합니다.

이혼을 결심했다면 합의 이혼도 있지만 대부분 이혼 소송으로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혼 소송으로 가기 전 이혼 전문 변호사와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변호사와 상담을 한 후 이혼을 결정하기보다 상담 내용을 토대로 결혼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노력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이혼하는 부부의 대부분이 처음 하는 이혼이라 이혼 후의 삶을 더 걱정하고 이혼 후의 삶은 현실입니다. 그래서 재산 분할 상담도 필요합니다.

소송 전에 재산을 처분하고 은닉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송 직전 처분해 재산을 해당 재산이 현존한다고 추정하여 분할 대상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혼소송을 원한다면 이혼소송으로 자신이 꼭 얻고 싶은 것을 확실하게 해 두어야 합니다. 재산 분할이나 위자료, 친권, 양육권, 양육비 지금 청구 등 입니다.

상담에 대비해 자료를 얼마나 준비하느냐에 따라 상담의 질이 달라집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