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경영의 시대가 온다 - 국내 최고 안전경영 전문가가 말하는안전경영과 중대재해처벌법의 모든 것
홍성훈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전경영은 무엇일까요? Safety Leadership이라고 번역되는 안전 리더십은 안전경영을 하는 리더들을 위한 것입니다.

기업문화나 안전문화를 개선하거나 바꾼다는 것은 기업의 어느 특정 분야만 개선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 내 서로 다양하게 얽혀있는 조직간 역할과 책임, 업무 풀오 등에 전반적인 변화를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조직의 리더만이 이 역할과 결정을 할 수 있으며 CEO의 역할이 절대적일 것입니다.

이 책 《안전경영의 시대가 온다》에서는 기업의 안전문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업은 안전에 중점을 두고 경영을 수행해야 합니다.

생산성 향상에 따른 매출 증대와 인력 유치에 있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고 사고나 법규 위반에 따른 각종 벌과금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업의 오너나 CEO는 기업경영에 있어 아직도 안전문제를 지불해야 할 투자가 아닌 단순 비용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전투자를 통해 어떻게 생산성이 증대되는지 깊이 이해를 못 하는 건 아닌지 되물어야 할 것입니다.

안전은 투자만의 대상이 아니라 경영 우선순위의 대상이기도 한 것입니다. 안전경영의 틀을 갖추면서 여기에 맞게 필요한 투자를 과감하게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사업장에서 안전은 업무에 관여된 사람들의 마음가짐이나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안전에 자신이 없는 직원은 생산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기업이나 회사에서 안전을 우선으로 하면 직원들이 안전에 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근무환경이 형성됩니다.

일은 사람이 하므로 현장에 있는 관리자와 근로자, 근무자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이벤트, 홍보 등 진정성 있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안전의 미래는 어떨까요? 안전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기술 혁신, 각종 정책 방향 등의 방향성을 예측한다면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 로봇 공학 등의 기술이 상호융합되어 안전 솔류션 형태의 제품이 사장에 나올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과 안전은 더욱 중요한 주제로 드러날 것이고 친환경적인 기술의 안전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발되어 시장에 나올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