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주도적인 아이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크레용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부모가 아이가 똑똑하고 뭐든 잘하는 아이라면 좋겠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AI 시대라고 해서 AI는 사람의 생각과 그것을 표현하고 극대화하는 질문을 통해 AI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질문합니다.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이 거듭될수록 이에 대한 정리를 한 권의 책으로 낸 것입니다.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당위와 방향성, 그에 따른 구체적 스킬의 밸런스를 맞춰서 쓴 책입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도 집중력이 잘 모이지 않는 환경에서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미션이나 프로젝트처럼 활동으로 만들어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 책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에서는 사고와 질문법을 이야기하며 구체적 미션으로 만들었고 그것을 부모와 같이 해봅니다.

흥미와 재미를 유지하며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복합적 미션은 부모 입장에서도 매우 흥미로운 미션이 될 것입니다.

세 가지 경험이 바탕이 되어 쓴 이 책 《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구체적인 미션을 통해 부모와 같이 생각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부모와 아이는 원 팀으로 AI 시대에 하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해야 하는 것이 급변하고 우리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높은 집중력으로 시대를 읽고 환경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여 자기 것으로 적응력을 높여야 합니다.

호기심은 훈련으로도 확장됩니다. 변화가 일상이 될 미래에는 호기심을 잃은 사람이라며 매일의 변화가 큰 압박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확장하려면 일상적인 일을 극적으로 바꾸어 호기심을 강하게 합니다. 아이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환경과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호기김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독서를 많이 들지만 독서 외에 영상 같은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는 부모를 닮기에 호기심에 대한 태도 역시 부모를 닮습니다. 중요한 것은 호기심 자체가 아니라 호기심을 대하는 태도입니다.

호기심을 가졌는지 안 가졌는지 표출하지 않으면 알 길이 없습니다. 부모도 궁금하거나 호기심이 생기면 표출하는 모습을 아이가 따라합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액션을 취하는 태도가 너무나 빠르게 변하면서 다가오는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