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적이라는 단어와 개인주의란 단어가 한 단어처럼 사용될 수 있을까요?
이타적이라는 단어는 개인의 욕심이 아닌 타인을 배려하고 이익을 우선시 하는 것이고 개인주의라는 단어는 개인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타인을 우선시 하는 단어와 개인을 우선시 하는 단어가 합쳐질 수 있을까요? 서로 상반되는 개념의 두 단어가 합쳐질 수 있습니다.
개인주의 하면 이기주의를 떠올리게 되지만 사람들에게 혼돈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의도적인 표현입니다.
이 책 《이타적 개인주의자》는 개인주의를 주장하고 자신을 개인주의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주의의 궁극적인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진정한 개인주의는 이기주의와 자기도취를 넘어선 열린 개인주의를 뜻합니다.
개인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서양의 개인주의는 르네상스를 거쳐 계몽주의 시대에 커다란 흐름으로 등장했습니다.
개인주의는 철학을 통해 좀 더 분명한 형태로 그 모습을 드러내었고 계몽을 통해 근대적 개인이 탄생하게 됩니다.
계몽된 사람은 스스로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해 자신의 삶을 살아갑니다. 한국에서 개인주의가 발전하게 하려면 서양에서 발전한 사상을 폭넓게 수용합니다.
동아시아의 전통을 재해석해 개인의 탄생을 북돋우며 개발해야 합니다. 개인주의 사상적 출처로 자유주의를 들지만 개인주의는 자유주의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개인주의는 이기주의다라는 것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다릅니다.
개인주의자는 자기 자신과의 진실한 관계를 중시하고 이기주이자는 자기 이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하고 내면을 돌아보지 않습니다.
개인이 배타적으로 자기 이익만 추구하면 이기주의자가 되고 공적 자아가 되지 못한 고독한 개인이 연대 없이 배타적으로 자기 이익만 추구할 때 이기주의자가 됩니다.
이기주의자는 자기 욕구에만 충실하지만 개인주의자는 자기 욕구와 타인의 욕구를 함께 고려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혼동하는 이유입니다. 개인주의자라는 말을 남을 배려하지 않고 자기 이익을 앞세우는 사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개인의 존엄성을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어떤 다른 개인으로도 대체될 수 없는 독자적 존재라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자기만의 특성인 개성을 최대한 발현하며 사는 삶이 가장 이상적인 삶입니다. 개인주의 특성을 존중하는 개성 존중주의입니다.
개인주의자는 자신의 개성을 남이 존중해주기 전에 스스로 존중합니다. 《이타적 개인주의자》를 통해 개인주의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