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 직원을 변화시키는 사장의 교육과 장사 철학 장사 교과서 4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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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으로 사장이기보다는 직원이기에 직원의 입장에서 이 책 《장사 교과서 4: 직원편》을 읽게 됩니다.

언젠가는 사장이 될 수도 있지만 아직은 직원의 입장입니다. 《장사 교과서 4: 직원편》는 장사 교과서 마지막 시리즈입니다.

이 직원편은 1인 매장을 하거나 예비 창업자일 때는 쉽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원 때문에 고민인 사장이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사 교과서 4: 직원편》에는 고객 만족과 함께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법, 일을 대하는 태도, 직원의 능력과 성장을 위해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어쩌면 사장의 입장에서 조금은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매년 최저 시급이 오르고 있고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점점 오르는 시급에 직원 수를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도 생기고 매장에서 고객은 기대한 만큼의 서비스를 일괄되게 제공받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직원에 대한 교육은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보람을 느끼면 직업의 질도 높아집니다.

일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고 직원은 고객이 만족하고 행복해하는 걸 보는 것이 최고의 보상이고 만족이 됩니다.

직원 수가 적어도 매출은 줄어들지 않는 전략과 전술이 필요합니다. 그게 가능하려면 직원의 실력을 높이고 성장을 독려해야 합니다.

초짜 직원이 들어왔을 때 일을 빨리 가르쳐주기보다 느리게 천천히 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장이 급하게 입사하자마자 이것저것 다 가르쳐줄 수도 있지만 옆에서 보는 것도 사실은 배우는 것입니다.

직접 하는 것만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중요한 것을 놓칠 수 있고 급할 것은 없으니 대신에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사람의 눈과 귀로도 배우는데 아주 많은 경험, 여러 가지 동작, 센스, 멘트 등을 배워야 합니다. 장사는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체득하는 것입니다.

사장은 직원들이 빨리 일을 배우고 자신처럼 일해주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진짜 주인처럼 일하는 직원은 극소수입니다.

대다수는 그렇지 않기에 사장은 스트레스를 받곤 하는데 직원보다는 사장이 좀 더 일을 하면됩니다. 사장이 가장 할 일이 많은 시대입니다.

직원들도 한 사람만 너무 뛰어나면 나머지 사람들이 일하는 데는 방해가 됩니다. 또 너무 못해서 못 따라오면 그것도 곤란합니다.

직원의 능력은 평균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사장은 레벨업을 목표로 하더라도 직원의 평균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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