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의 차트 분석은 이동 평균선으로 시작해서 이동 평균선으로 끝난다고 합니다.
그만큼 차트 분석에서 이동 평균선은 중요하고 이동 평균선을 세 개 사용합니다. 차트 분석에서 에지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에지는 확률적으로 유리한 국면을 의미하는데 이동 평균선을 사용하면 에지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에지는 트레이딩에서 우위성으로 불리며 가격이 끊임없이 변동하는 가운데 명백히 사는 것이 유리한 혹은 명백히 파는 것이 유리한 것을 말합니다.
이 책 《이동 평균선 투자법》은 초보 투자자들을 위해 쓰여졌고 이동 평균선 대순환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동 평균선은 가격 변동을 매끄럽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캔들스틱 차트는 들쭉날쭉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추세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동 평균선은 그 움직임을 평균화하여 매끄럽게 표현하기에 추세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동 평균선이 나열되는 패턴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여섯 가지 스테이지뿐입니다. 분석이 매우 단순합니다.
안정 상승, 상승 추세의 끝, 하락 추세의 시작, 안정 하락, 하락 추세의 끝, 상승 추세의 시작이라는 여섯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여섯 스테이지에는 각각 논리적인 근거에 입각한 의미가 있습니다. 상승 추세가 기세를 조금 잃기 시작한 스테이지라든가 하락 추세로 전환될 스테이지 등입니다.
그런 가격 상황이 한동안 계속될지 아니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지 넘어간다면 어떤 스테이지로 넘어갈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있는 이동 평균선 대순환 분석을 활용하면 다음에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보이기도 합니다.
초보 투자자는 가격의 움직임이 복잡해 파악하기 어려운 시기에 어떻게 이익을 낼지 고민하지 말고 알기 쉬우면서 이익을 내기 위한 곳에서 확실히 이익을 냅니다.
차트를 계속 살펴보지 않으면 언제 그 기회가 찾아올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 연습을 겸해서 트레이딩을 할 것을 권합니다.
연습이므로 이 시기의 수익은 플러스마이너스 제로로 충분합니다. 이익을 크게 낼 기회가 찾아오면 그때 확실히 이익을 냅니다.
이런 완급 조절이 이익을 내는 트레이더가 되는 비결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