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 혁명으로의 초대 IFS - 내 마음속 독재자로부터 탈출하는 법
리처드 슈워츠 지음, 권혜경 옮김 / 싸이칼러지 코리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내면 혁명으로의 초대 IFS》에서 말하는 IFS는 내면가족체계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 모델은 충동적 혹은 자동적 반응을 더 잘 통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를 제공하며 내면의 비판적 목소리를 응원의 목소리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내면가족체계 모델은 심리치료 접근법으로 내면가족체계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모두의 내면에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가진 인격들로 구성된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내면 혁명으로의 초대 IFS》의 IFS 모델은 먼저 내면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내면에 집중한다는 것은 내면의 경험, 자신의 생각, 감정, 이미지와 감각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내면에 집중하면서 자신이 발견한 가장 놀라운 사실은 자신 혹은 참나라고 부르는 것이 해방됩니다.

참나는 영적 전통에서 영혼이라 부르는 것이고 모든 두려움, 분노, 수치심 등 자신의 삶에서 주입된 모든 극단적인 감정과 믿음 때문에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참나가 주도하는 사람은 도덕성 또는 법적인 규칙에 의해 옳은 일을 하도록 강요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자각하기 때문에 본연적으로 연민이 많고 인간의 조건을 어떤 식으로든 향상시키려 합니다.

IFS 모델은 참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쉽게 상처받지 않고 날카로운 모서리를 부드럽게 하고 자신을 너무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나는 자신감, 침착함, 명확성, 호기심, 연민, 용기, 창의성, 연결성 등을 가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내면에 집중할 때 자신의 파트들에 대한 즉각적이고 명확한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면서 자신들의 파트들과 관계를 하게 되고 나쁘다고 생각했던 파트들을 수용해 주었을 때 반응을 잘한다는 것입니다.

또 내면에서 더 많은 조화를 이루며 외부 생활의 많은 측면이 향상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삶을 방해하고 끔찍한 기분이 들게 하는 파트가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 보면 그것들을 없애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비난하는 내면의 목소리나 움츠러들게 만드는 두려움에서 어떤 가치도 발견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