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탐구 -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올리비아 얄롭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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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는 인터넷 유명인사 또는 셀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들어 최고 인기 직업이면서 초등학교이 제일 동경하는 직업입니다.

이 책 《인플루언서 탐구》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알아봅니다.

인플루언서가 되려면 자신만의 채널을 가지고 정보 전달 등의 활동을 하면 됩니다.

인플루언서가 되는 명확한 기준이나 자격 요건은 없습니다. 수천 명이나 수십 만 명, 수백 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면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규모와 속도 때문에 많은 인플루언서가 존재하고 있지만 명확히 규정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전업 인플루언서는 약 200만 명이라고 합니다. 조회 수와 시청자 수가 치솟으면서 인플루언서들은 더 상위 브랜드와 협찬 계약 및 수수료에 에이전트까지 끌어들입니다.

성공의 길에 오르려면 갈수록 더 전략이 필요하고 콘텐츠 업로드 주기는 갈수록 더 큰 압박이 되고 창작자들 사이에 파벌이 형성되고 경쟁이 과열됩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들 중 겨우 2퍼센트만 소셜 미디어 스타덤의 최고층에 올라 마법의 수백만 팔로워를 달성합니다.

100만 팔로워를 달성하면 더는 단순히 일개 인플루언서가 아니고 가장 성공적인 크리에이터들은 신흥 거부 계급을 이룹니다.

이런 사회 현상을 통해 새로운 거부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열망으로 점점 지나치고 위험하고 자극적인 콘텐츠를 찍으려고 합니다.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위험도 불사하며 구독자를 늘이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구독자의 좋아요를 위해 콘텐츠를 찍다 사고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SNS에 빠진 사람들은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습니다. 이미 몇 초의 영상으로 영앤리치가 된 사례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 아침에 수백 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가 되고 광고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면서 회사를 만들고 더 한 부를 쌓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보며 누구라도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이 책 《인플루언서 탐구》는 인플루언서에 대해 자세히 파헤치고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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