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 - 그 식당 메뉴, 팔면 얼마 남을까?
이미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품절



음식 장사의 달인이라고 알려진 백종원의 음식점이나 포장마차에서도 매번 생겨났다 없어지는 메뉴들이 있다고 합니다.

방송이나 장소에 나타나거나 관련이 있다는 말만으로도 그 가치가 뛰고 사람들이 몰려든다는 백종원 사장의 식당에서도 사라지는 메뉴가 있다는 것이 장사의 비밀입니다.

음식점이라고 해서 항상 같은 메뉴만 고집할 수는 없습니다. 대표적인 시그니처 메뉴는 기본으로 있지만 새로운 시도는 계속적으로 해야 발전합니다.

이 책 《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에서는 식당 메뉴 전략과 이익을 내는 식당의 장사 비결에 대해 알려줍니다.

요즘 경기가 나빠 창업하기에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창업하더라도 성공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줄 서는 식당은 있고 사람들이 찾아가는 식당이 있습니다. 요즘 외식업의 핵심 타깃으로 꼽히고 있는 MZ 세대가 플렉스 세대입니다.

플렉스는 값비싼 물건을 구입하고 과시하려는 욕구로 소비하는 것을 좋아하는 세대가 MZ 세대입니다.

이런 MZ 세대가 좋아하는 것이 콘셉트가 명확한 것입니다. 하나의 메뉴를 좀 더 특별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입니다.

재료를 준비하는 단계에서 식재료에 관련된 특이사항을 활용하거나 조리 단계에서 조리법과 음식을 만드는 사람의 전문성을 내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뉴가 완성되는 단계에서 음식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나 유래에 대한 이야기를 만듭니다. 식사 단계에서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매력적인 스토리가 있을 때 메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매출 또한 상승합니다.

재밌는 네이밍 또한 깊은 인상을 남기고 손님을 끌 수 있습니다. 음식에 반응을 보이는 감각적 이미지를 네이밍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명칭의 이름에 식재료를 추가하는 방법, 조리방법에 대한 힌트를 주는 방법, 지역 이름을 메뉴명에 붙여 주는 방법, 음식의 모양을 상상하게 하는 방법, 양에 대한 정보를 주는 방법, 곁들이기 좋은 음식을 나열해 주는 방법, 계절을 타나내는 방법, 맛의 감각을 표현하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메뉴 이름이나 요리에 대한 설명 덕분에 고객은 메뉴의 가치를 느끼고 비용을 더 지불하기도 하고 음식을 훨씬 더 맛있게 먹습니다.

요즘은 경험과 정보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생각을 소통하는 것 자체가 대중화되어 있어 SNS를 이용한 전략도 중요합니다.

외식업에서는 온라인 채널을 알리기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SNS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지금보다 더 효과를 거두고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알리기 전에 먼저 콘텐츠부터 제대로 준비하는 것입니다. SNS에서 기대감을 부풀려 놓았다가 실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책 《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제대로 따라하고 활용한다면 장사에서 마진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