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주가 많이 있는 편은 아니지만 손뜨개질을 해 본 적은 학창시절 친구들과 함께 해 봤습니다.
물론 그 때 유일하게 손뜨개로 만들었던 것은 목도리였습니다. 목도리는 초보자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기본 무늬로 길게만 뜬 것입니다.
그때 손뜨개질을 한 것은 친구들과 하는 놀이였습니다. 함께 수다도 떨고 시간도 보내면서 손뜨개질을 했던 것입니다.
이 책 《숲닛츠의 따뜻한 손뜨개 니트》에서는 간편하게 떠서 예쁘게 입을 수 있는 작품들을 위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도안으로 두 가지 작품에서는 한 가지 도안으로 두 가지 작품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손뜨개도 도안이 있습니다. 손뜨개 도안은 보통의 도안과는 달라 기호 도안과 서술 지침이 있습니다. 그래서 낯설기도 하고 잘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손뜨개를 하기 전에 사용한 도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손뜨개에 필요한 도구들로 줄 바늘 외에 여러 가지 필요한 도구들을 알려줍니다.
다음으로 게이지 확인하는 법을 알 수 있습니다. 게이지를 확인하는 일은 뜨개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입니다.
사람 손 땀에 따라 편물의 짜임새와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게이지를 사전에 확인해 보며 자신에게 적당한 바늘 크기나 콧수를 가늠하는 것입니다.
또 알아두면 좋은 뜨개 상식에서는 스웨터를 뜰 때 필요한 스웨터의 종류, 톱다운과 보텁업에 대해 알아 보고, 드롭 숄더 팁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니트에는 단춧 구멍이 필요하지 않지만 카디건의 경우 단추를 알맞은 위치에 달아주는 것도 작품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라운드넥 카디건과 브이넥 카디건의 단춧구멍 만들기를 알려줍니다. 단춧구멍은 단추가 조금 뻑뻑하게 들어갈 정도의 크기가 좋습니다.
도안을 읽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도안 읽는 법은 시술 지침과 기호 도안 읽는 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술 지침은 책을 읽듯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습니다. 기호 도안의 무늬는 모두 겉면에서 보이는 모습을 기준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기호 역시 읽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겉뜨기나 안뜨기, 바늘비우기, 왼코 모아뜨기, 오른코 모아뜨기, 늘림, 스티치 없음 등으로 표시됩니다.
대바늘 손뜨개의 기초는 가진과 QR코드로 확실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도안으로 두 가지 작품을 만들 때도 기본이 되는 형태의 뜨기를 배웁니다.
물론 옷뿐만 아니라 소품들도 손뜨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