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O Ontology 온톨로지 - 병원 경영을 ‘JUMP UP’ 시키는 MSO는 무엇이 다른가?
유하린 지음 / 라온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SO는 병원 경영관리라는 의미입니다. 이 책 《MSO Ontology(온톨로지)》는 병원 경영과 운영에 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줍니다.

요즘은 병원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자영업에서 경영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런 경영관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실패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병원도 브랜딩을 하고 병원의 정체성,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만들어야 병원으로 찾아오는 환자가 있습니다.

병원을 개원한다면 병원 이름만 내세우지 않고 진료 과목에 맞게 키워드로 병원을 브랜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동네 흔하디흔한 병원에서 환자 맞춤의 건강을 설계하는 병원과 같은 키워드로 확장이 가능하고 차별화되는 브랜딩입니다.

환자들은 병원이 구석진 골목에 있거나 건물 외관이 낡아도 자신들에게 필요하다면 마다하지 않고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가끔은 오픈런이라고 해서 병원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기도 합니다. 아마 특별한 뭔가가 소문이 나면 크게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줄을 섭니다.

병원도 이제는 변해야 살아남습니다. 진료만 보는 병원은 이제 살아남기 힘듭니다. 고객 만족, 고객 서비스, 마케팅과 홍보 등 벼우언 운영에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 원장이 진료 외의 것에 시간을 허비할 순 없습니다. 오히려 진료 외의 것에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병원에 MSO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 책 《MSO Ontology(온톨로지)》의 저자는 대기업 퇴사 후 10여 년간 병원에 근무했습니다.

MSO 실무를 경험하고 MSO 전문가로 컨설팅을 해온 많은 병원의 개원 컨설팅과 경영관리를 하면서 경험했던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MSO 관리는 개원 시점에 전문가를 만나 같이 개원을 준비하는 것이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최선의 길이자 최적의 결과물을 가여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홍보, 바이럴 회사들이 MSO 회사인 것처럼 영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SO는 홍보와는 전혀 다르고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과도 다릅니다.

좋은 MSO 회사를 만나면 병원경영관리 또는 병원격영지원에서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고객관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잘 관리하려면 잘 분류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출에 따른 우수고객을 분류하고 내원 후 리마인드 콜을 받드시 합니다.

이 두 가지 고객관리 방법은 기본적으로 도입하는 고객관리입니다. 병원도 MRO 유지보수운영이 필요합니다.

기업들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의 구매 관리 업무를 뜻하는데 업종별로 MRO 관리운영이 필요하고 관리업무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MRO 관리에서 살림을 도와줄 담당직원을 배정하고 효과적인 지출관리를 위해 입출금 창구는 한 곳으로 정리합니다.

이런 경영관리의 팁들이 사소해 보이고 큰 중요성을 못 느껴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것들의 중요함을 알게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