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해 공부하고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에서는 짧은 시간에도 마케팅 초보자들을 위한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알려줍니다.
요즘은 마케팅 책만으로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쉽게 유튜브 영상이나 인스타그램 등 많은 참고할 교재들이 있습니다.
이 책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은 마케팅의 기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행을 위한 동기부여와 방향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실행을 위해 배워야 합니다. 실행하지 않는 마케팅 지식은 죽은 지식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실행은 의지와 열정과 같은 감정으로는 오래갈 수 없습니다. 감정이 식는 순간 실행의 강도와 속도도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마케팅을 스스로 배우는 방법과 그것을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만의 시스템으로 만듭니다.
마케팅의 목적은 마케팅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를 의미합니다. 내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내 고객이 누구인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하고 대상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마케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초보를 탈출하려면 사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잠재 고객기 누구인지를 이해한다는 의미입니다.
또 사람의 심리와 뇌의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마케팅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심리학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는 마케팅에 인류학과 심리학, 사회학의 혼합체라고 하는 말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유행과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고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도 마케팅에서 필요한 일입니다.
마케팅 초보 탈출을 하고자 한다면 마케팅에서 필요한 기본기를 갈고닦아야 합니다. 사람 이해는 심리학, 뇌과학, 행동경제학 등 사람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마케팅이 기본적으로 무언징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관련 지식도 필요하고 생산, 유통, 판매,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도 알아야 합니다.
마케팅은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행이 더 중요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배운 것을 실행해서 검증하지 않는다면 마케팅의 문제 해결과 실력 향상은 불가능합니다.
마케팅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예상을 벗어나는 다양한 변수와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기본적인 큰 변수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준비해 두면 담당자가 누구라도 공통되고 일관된 대응이 가능합니다.
우리의 습관도 복리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리는 원금에 이지가 다시 원금으로 더해지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처음의 증가폭보다 훨씬 더 증가폭이 생깁니다.
습관도 복리의 효과로 하루 10분 마케팅을 배우고 실행하더라도 처음에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시간이 갈수록 스노우볼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