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은 문서나 메모, 지식 정리, 프로젝트 관리,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록장, 스케줄러이자 업무, 프로젝트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일인원 생산성 도구로 사용자가 3천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노션의 특징은 용도에 맞게 환경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노션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처럼 동시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 자료는 구글 맴, 유튜브 영상, 오디오 링크까지도 노션 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어 다른 사이트와 연계까지 됩니다.
이 책 《된다! 하루 5분 노션 활용법》은 노션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노션은 무료 요금제와 유료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노션 무료 요금제에 가입해서 사용해 봅니다.
노션은 블록 형식으로 이뤄진 도구로 블록은 텍스트, 이미지 등과 같이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는 최소 단위를 말합니다.
첫 화면에서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어떻게 꾸며야 할지 모를 때는 템플릿을 이용합니다. 노션이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노션에도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 유형을 추가하거나 페이지를 만들거나 텍스트 앞에 번호를 넣는 등 매번 사용하는 기능이 생깁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단축키를 사용하면 훨씬 편리합니다. 노션에서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일정 관리, 기억에 남는 영화나 책에 관한 기록, 프로젝트 관리 등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 바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다 보면 처음에 선택한 형식보다 다른 형식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보기 형식을 변경하고 싶을 때가 생깁니다.
그럴 때는 다른 형식으로 제목을 설정해 바꿀 수 있습니다. 개인 브랜딩이 필수인 시대에 노션에 새 페이지를 만든 후 SNS 계정을 임베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작업물을 업로드합니다. 그 자체로 포트폴리오가 완성될 수 있고 프로그래밍 전문 지식이 없어도 나만의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노션도 여러 명이 사용할 수 있는 협업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노션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고 소규모 팀 프로젝트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이 편집한 내용이 모두 기록으로 남고 각 프로젝트 단계별로 담당자를 멘션해 진척 상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노션에도 AI가 첨가되기도 하고 좀 더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AI를 활용해 간단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