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마음보다 정신 건강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이나 우울증, 공황 등 다양한 정신적인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식이요법이나 다이어트를 해 체중을 조절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 보조식품 또한 잘 챙겨 먹습니다.
그렇다보니 육체 건강은 비교적 쉽게 챙길 수 있습니다. 육체적인 건강도 중요하고 정신적인 건강도 중요합니다.
이 책 《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에서는 핵 개인으로 살아가는 시대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맘속에 스스로의 능력인 항상성과 자기 치유력을 깨워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면 자기효능감과 자기치유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병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다면 그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멘탈코칭 입장에서 자기치유력은 몸에서 비롯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자기치유력은 우리 몸이 유지하고 있는 항상성이나 면역력과 같은 생물학적 기전의 도움을 받습니다.
인간의 몸과 마음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아주 복잡한 메커니즘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습니다.
신체적이든 정신적인 문제든 헬스멘탈코칭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 스스로가 자기치유력을 되살려서 자기효능감을 올리는 것입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이 약해지고 마음의 병은 우리의 신체를 병들게 하여 어느 곳이 먼저라고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개인의 자기효능감이 발휘될 때는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셀프헬스멘탈코칭은 자신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하여 스스로 이해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입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하며 멘탈을 회복할 수도 있지만 스스로 자신의 멘탈을 회복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트테라피라고 해서 예술과 심리학의 결합으로 예술 매체를 통하여 예술 활동을 진행하면서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나 내면의 정보를 표현합니다.
이렇게 표현함으로 기분의 이완이나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것이고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를 위해 예술요법을 사용합니다.
뮤직테라피는 음악과 심리용법을 결합한 것으로 음악 활동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만듭니다.
향기요법이라고 불리는 아로마테라피입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으로 아로마테라피의 효능이 탁월합니다.
숨테라피는 호흡이완요법으로 자신에게 올바른 숨쉬는 방법으로 마음 챙김을 할 수 있습니다.
명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숨테라피는 기본적으로 자기 마음을 헤아리는 능력이 있음을 인지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