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IT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고 IT와 관련된 많은 것들이 이젠 익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미래에는 더 많은 IT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고 지금의 세상을 좀 더 즐기기 위해서는 IT와 관련된 단어들의 이미를 알아야 하는 세상입니다.
이 책 《스티브 잡스는 왜 오징어 게임을 죽였을까?》에서는 유명한 IT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IT 기업인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 플랫폼스(구 페이스북)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IT와 관련된 기업들의 흥망성쇠는 아주 흥미롭고 일상 속의 IT 이야기에 IT 기업 간 치열한 싸움의 결과를 섞어서 읽을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애플은 컴퓨터와 노트북을 만드는 회사였고 핸드폰을 만든 경험이 전혀 없었습니다. 애플은 스마트폰이라는 손 안의 컴퓨터를 대중화시켰습니다.
핸드폰을 컴퓨터에 버금가는 스마트폰으로 변신시킨 아이폰의 힘에 주목해야 합니다. 핸드폰은 단순한 이동 통신 기계가 아니라 걸어다니는 컴퓨터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을 닮아갑니다. 인간처럼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요즘은 냉장고, 세탁기, 보일러까지 인공지능이 들어 있습니다.
전문가의 시직을 접목한 인공지능을 전문가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을 컴퓨터에 기억시켜 활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리고 노래하고 작곡, 작사를 하는 등의 예술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림을 그려줍니다.
인공지능은 몇 개의 문장으로 그림을 그려줍니다. 작곡을 도와주는 인공지능도 있고 다양한 소설을 학습하여 새로운 소설을 만들어줍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비디오 스트리밍 사이트는 유튜브이고 광고 수입뿐 아니라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도 수입원입니다.
이런 것이 플랫폼의 힘이라고 할 수 있는데 플랫폼 비즈니스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후에 다양한 부가가치 사업을 펼쳐 이익을 창출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기본은 최대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 초기에는 많은 투자가 필요한 구조입니다.
일정 수준의 사용자가 확보된 이후에는 부가 사업을 통해 폭발적인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수많은 IT 기업들의 성공 이야기가 재밌기도 하고 일정한 성공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