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있어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작은 아이디어라도 어떻게 발전시켜 상품화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의 분야는 다양합니다. 우리가 생활에서 느끼고 있는 고민의 해결을 하거나 신선한 아이디어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이 책 《아이디어 하나로 스타트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스타트업으로 성공한 사례들을 모았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있는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가 있습니다. 팬데믹 상황일 때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입양했다고 합니다.
집에 있는 답답함과 외로움 등을 달래기 위해 입양을 했지만 팬데믹이 풀리고 난 뒤 다시 외출을 하고 바깥생활을 해야 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파양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파양하지 않고 계속 함께 산다면 반려인이 집을 비운 후 반려동물은 반려인을 기다리며 하루 종일 집을 지켜야 합니다.
그런 반려인들을 위한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입니다. 펫시터를 쉽게 구할 수 없을 때 어플리케이션으로 신청하면 경력직 펫시터가 집을 방문해 돌봄 서비스를 합니다.
돌봄 시간 내내 액션캠으로 실시간 영상을 찍어줘 안심할 수 있게 합니다. 2016년에 시작한 돌봄 서비스는 고정 수입이 생기면서 사업을 확장합니다.
다른 펫시터 플랫폼과의 차이점을 만들고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에서 점점 진화하고 반려동물의 전반적인 플래너를 최종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한 달 살이 트렌드르르 이용한 장기 숙박에 특화된 에어비앤비가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 부담을 줄이고 최소 6일에서 한 달 이상 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장기 숙박으로 시작했지만 재택근무 장소로도 이용되었습니다.
한 달 살이 전문 숙소 플랫폼으로 만들고 숙소를 확보하기 위해 발품부터 팔았고 먼저 태국의 치앙마이에 장기 숙소 앱을 만들었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이용자의 반응을 보고 싶었고 국내로도 사업을 이전합니다. 오랜 기간 머무는 공간인 만큼 집 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취사와 세탁 시설 등을 모두 갖춘 풀옵션 숙소가 대부분이고 옵션들의 스펙을 세세하게 공개했습니다.
처음엔 카카오톡으로 예약 상담을 받고 계좌이체로 보증금이나 숙박비를 받는 형태였지만 최근엔 앱에서 바로 문의, 예약,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아주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많은 인력이 필요하거나 기술이 필요한 일은 아닙니다.
그렇다보니 본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할지를 고민한다면 누구든지 스타트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