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 자존감을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의 줄임말로 자기 자신의 가치를 갖춘 존재로 여기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위대함을 깨울 수 있고 성공적인 삶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책 《에브리데이 히어로》는 자신의 위대함을 깨우는 인생 수업을 통해 성공의 원칙을 알 수 있습니다.
《에브리데이 히어로》의 저자는 작은 블루칼라 마을에서 이민자의 아들로 자랐습니다. 환경은 분명 금수저는 아니었습니다.
학창 시절엔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행동하고 항상 무언가 골똘히 생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모두가 저자를 보고 성공하지 못하고 떠돌이나 부랑자가 된다고 했을 떄 한 선생님이 장점을 알아보았다고 합니다.
저자를 격려해주고 타고난 능력을 억압하고 방해하는 사회에서 어떤 품위 있는 태도가 필요한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낮은 기대치를 뛰어넘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로스쿨에 합격하고 법학 석사까지 취득합니다.
소송 변호사로 성공했지만 공허함을 느끼고 의욕이 넘쳤지만 성취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3년 동안 가족들이 자고 있는 새벽에 자신의 약점을 줄이고 능력을 다듬어 삶의 목적에 따라 살 수 있도록 도와줄 습관들을 실험합니다. 많은 위인들에 관한 책을 읽고 그들의 삶을 만들어낸 신념과 일상 습관들을 배웁니다.
개인 성장 콘퍼런스에 참석하고 자기계발 강좌에 투자하면서 명상과 시각화, 일기 쓰기와 묵상 등의 방법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자신보다 훨씬 현명한 사람들입니다. 고통에 예상치 못한 반전이 따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회가 말하는 성공의 척도는 용감한 삶을 향한 성전에서 그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능력의 경계에서 진핼할 수 있는 배짱을 길러야 합니다.
우리는 피해자에서 영웅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없다는 사고방식에서 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변명보다는 책임을 지고, 과거에 연연하기보다 밝은 미래로 나아가야 하고, 바쁘기만 하는 것에서 생산적인 도전을 해야 합니다.
또 세상으로부터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베풀고 주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영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이 다섯 가지 지침을 기억하고 실천합니다.
물론 영웅으로 거듭나는 과정은 항상 쉽지 않습니다. 힘들수록 자신을 독려하고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결코 발전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