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치있는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꾼다 (100쇄 기념 에디션)
이정환 지음 / 시아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대화를 나누며 살아갑니다. 이런 활동 없이 생활하기는 힘듭니다.

우리의 삶은 갖가지 인간관계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는 수많은 관계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재치있는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꾼다》에서는 말을 통해 올바르게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말을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나아가 한 사회의 일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은 우리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말을 통해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람들과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말을 통해 관계를 맺을 수도 있지만 관계를 끊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에서 갈등이 없을 수 없습니다.

저마다 성격이 다르고 생각하는 것도 달라 갈등은 언제든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갈등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대화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에게는 서로의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갈등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갈등을 해결하고자 사적인 자리든 공적인 자리든 자연스럽게 자리를 만들지만 자리만 만든다고 모든 일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유도하는 방법이 유머러스하고 재미있을수록 대화는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갈등은 일단 풀리고 나면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다지는 힘이 됩니다. 갈등에 쌓인 사람들의 대화를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리더의 자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서로를 적대시하는 사람들 간에도 심한 말이 거침없이 오갈 수 있습니다. 서로에게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심한 모욕감을 느끼며 대응할 말을 찾지 못하게 되면 자신이 더욱 비참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상대의 유치한 공격에 대해 상대방의 고리타분한 사고방식을 꼬집기도 하고 상대 지인을 비하하기도 합니다.

이런 인신공격은 정치권에서 흔하기 마련입니다. 상대방을 헐뜯음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높이려는 행태가 정치권에서는 여전하기 때문입니다.

인신공격을 당했을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인내이며 우선 상대방의 공격에 흔들리지 않아야 그에 대응할 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욕적인 말을 들어도 우선 참은 뒤에 상대방에게 날카로운 비수를 돌려줘야 합니다. 모욕적인 말을 들을때마다 흥분단다면 스스로 콤플렉스를 인정하는 셈입니다.

인신공격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비열한 행동으로 순간적으로 기분이 나쁘다고 해서 흥분해 버리면 상대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셈이 됩니다.

차라리 아무 말 없이 상대를 쳐다본다면 그 사람은 오히려 겸연쩍어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할 것입니다. 어떠한 비방의 말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여유를 지녀야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