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 일에 대한 관점도, 삶을 위한 태도도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드라는 것은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명칭이나 기호, 디자인 등을 브랜드라고 합니다.

이런 브랜드를 만들 때 연필 한 자루를 브랜딩한다고 해도 연필이 가진 고유한 본질을 최대한 잘 담아내는 동시에 남들이 제시하지 못하는 자신만의 무엇인가를 녹여낼 수 있어야 비로소 좋은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란 본질 그대로를 똑바로 마주할 때 얻는 유익함과 자신의 시각으로 재해석할 때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는 그동안 인상 깊은 브랜드들에 관한 재밌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에는 우리가 잘 아는 이름의 브랜드 네스프레소, 애플, 테드, 픽사, 컨버스, 크리드, 프리미어리그 등 18개의 브랜드 이야기가 있습니다.

1986년 세상에 등장한 네스프레소는 2000년대 들어서 전세계적인 커피 광풍에 힘입어 급성장하게 되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캡슐 커피로 유명한 네스프레소의 알루미늄 캡슐은 커피를 추출하고 나면 남는 커피 찌꺼기와 캡슐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네스프레소는 캡슐을 재활용하는 데도 꽤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여과된 커피 분말은 농장 거름으로 다시 사용되고, 캡슐은 100% 재활용되어 음료캔이나 자전거나 네스프레소의 커피 머신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패션 스타트업 브랜드와 협업해오며 커피 분쇄물을 재활용한 운동화를 론칭하기도 했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중에 최고 꼽히는 브랜드는 나이키일 것입니다. 요즘 MZ 세대는 재테크로 운동화나 명품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재테크에 이용되는 운동화는 아무 브랜드가 아닌 유명 선수의 이름을 딴 브랜드라고 하는데 그 중 단연 조던은 최고의 재테크 용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미국의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의 이름을 딴 나이키의 조던은 당시 정식 경기에도 뛰지 않은 조던에게 엄청난 배팅을 했다고 합니다.

나이키가 보유하고 있던 자금 50만 달러를 모두 털어 신인 선수와 단독 계약을 합니다. 하지만 당사자인 조던은 나이키를 썩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당시만 해도 비교적 작은 규모의 나이키는 아디다스나 리복 같은 회사들과 비교해도 나이키는 인지도가 낮고 작은 회사였습니다.

조던의 부모는 조던을 설득해 겨우 사인을 했을 정도로 나이키에 큰 관심이나 애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나이키의 시그니처가 된 에어 조던1이 나왔고 그것을 신고 믿기지 않을 만큼의 맹활약을 첫해에 합니다. 이제는 전설이 되어버린 조던의 에어 조던 시리즈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