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인문교양 시리즈인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은 세계사 문제를 토론의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그 전에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을 통해 토론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토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과 어린이들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제대로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 책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은 24개의 주제가 수록되어 있고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세계사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가장 중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세계사 연대표, 학습 목표, 한눈에 알아보는 000, 자세히 알아보는 000, 생각을 부르는 질문, 하브루타, 쟁점과 토론의 논제, 토론 요약서, 찬성 측 반대 측 입론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것들은 모두 토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계사의 고대, 중세, 르네상스, 근대, 현대로 시대를 구분했습니다.

고대는 4대 문명, 페르시아 전쟁, 진시황제, 로마의 정치 체제, 로마 크리스트교의 주제입니다.

중세는 십자군 전쟁과 백년 전쟁, 르네상스는 대항해 시대, 종교개혁, 절대 왕정에 대해 토론합니다.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근대는 영국 혁명을 시작으로 산업혁명, 미국 혁명, 제국주의, 아편 전쟁, 메이지 유신, 세계 대전 등의 주제를 가집니다.

마지막 현대는 냉전 체제와 베트남 전쟁에 대해 토론 주제를 가집니다. 토론을 할 때는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세계사에 나오는 4대 문명에 대한 토론을 하려고 한다면 4대 문명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합니다.

문명의 발생 배경과 조건을 파악하고 4대 문명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4대 문명의 특징을 이해하고 비교하며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문명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생각을 부르는 질문을 만들어봅니다. 그리고 쟁점을 여러 개 정해서 토론 주제를 만들어냅니다.

찬성과 반대의 토론을 통해 토론 요약서를 작성하고 찬성 측과 반성 측의 입론서를 작성합니다.

이런 토론의 과정을 통해 토론에 좀 더 익숙해지고 토론을 통해 생각할 수 있는 하브루타도 늘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