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베스트100 - 하버드·스탠퍼드·시카고대학교 세계 최고 석학들이 추천하는
가토 노리코 지음, 윤지나 옮김 / 서사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녀를 잘 키울까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베스트 교육법 100가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대화능력, 사고력, 자존감에 이르기까지 자녀의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아이의 대화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아이에게 명령조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크다고 한다.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 위해서는 부모의 여유도 중요하다고 하는데, 부모가 이런 태도를 보이면 아이의 듣는 습관도 좋아진다고 한다. 역시 아이의 본보기는 부모라는 것을 잊지말고, 모범적은 모습을 보여야 겠다.


이외에도 책을 읽어주고, 스킨십을 나누고, 인사를 잘 가르치라고 한다. 또 아이의 근거 없는 자신감을 위해서라도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수 있도록 표현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참 어렵다. 나는 받아본적 없는 인정과 무한한 사랑을 아이에게 주려는게 힘들지만 건강한 내 아이를 위해서 노력해야 겠다고 생각한다.


사고력에서는 단답형의 질문이 아닌 열린 질문이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게 만든다. 특히 여자아이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하지만 실패를 싫어하기에 자신감이 약하다고 하니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 자신감을 키워주는게 좋다고 한다. 


자존감은 적당한 수면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키우고, 자제심, 탄력성, 감사하는 마음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처럼 아이를 잘 키운다는게 한가지만 잘해서 되는게 아니다 보니 책을 읽는 내내 머리가 복잡해지긴 했다. 하지만 이 또한 부모의 욕심이기에 진짜 내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기다려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다


하지만 한번씩 버럭하고, 기다리지 못하고,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엄마이기에 ㅠㅠ 반성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