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딸에게 가르쳐 주는 알짜 아파트 투자 성공기
최류 지음 / 좋은땅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엄마가 딸에게 자신의 아파트 투자 성공기를 알려주는 소설 형식의 이야기이라서 읽는데 부담이 없다. 딱딱하고 어려운 부동산 이야기가 아니라서 더 좋았던 것 같다.


영희는 결혼을 하고, 남편에게 자신의 엄마처럼 알짜 아파트를 사고팔면서, 부를 축적하고 그 돈으로 노후대비 할 것을 제안한다. 알짜 아파트 투자는 나중에 크게 오를만한 아파트 하나에만 투자해서 추후 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아파트를 지칭한다. 사실 나 또한 영희의 남편처럼 대출이 부담스러워서 가진 돈 내에서 집을 얻어야 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는 투자의 관점으로 봤을 때는 내 생각이 어리석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영희 엄마가 집을 처음 샀을 때는 800만원에 분양받았다고 해서 놀랍기도 했다. 지금의 800만원을 생각해서는 안되겠지만 그만큼 물가가 많이 올랐고, 자산의 가치는 그 보다 더 많이 올랐다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이처럼 4번의 아파트 매매로 20억원의 강남아파트에 살고 있는 영희 엄마는 딸과 사위에게 끊임없이 경제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정부의 부동산정책에도 늘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정부가 개발하고 있는 지역이 나중에는 엄청난 가격 상승으로 돌아오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정부가 바뀌어도 꾸준히 개발되는 지역의 아파트는 그 가치가 반드시 상승하고, 그에 따라 버블이 낄 가능성도 높다.' 라는 말을 딸에게 평생 기억할 것을 강조한다. 아파트 값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버블(투자열)이 많이 빠졌을 때 사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가치와 버블을 잘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하는 일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종잣돈을 모으는 일이라는 것을 딸에게 알려준다. 돈을 모으면서 경제공부를 하면서 나마의 투자 기준을 만들면서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시기를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다.


영희 엄마 또한 10년에 1번 정도 알짜 아파트가 저렴해지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았다. 그 결과 마지막에는 20억이나 하는 강남아파트에 살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니 독종이 되어 돈을 치열하게 모으며, 경제 공부를 해야 한다. 그래야 모두가 공포심리를 느끼고, 아파트를 사지 않을 때 과감하게 투자하여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10년에 한번씩 찾아오는 기회를 잡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아파트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앞으로는 소비에 집중하기 보다는 투자에 집중하는 사람이 되어 나만의 알짜 아파트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나가야 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20-01-01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