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의 양식 - 한식에서 건진 미식 인문학
송원섭.JTBC <양식의 양식>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는 것에 대해서 집착이 강해서 먹는 이야기 또한 무척 좋아한다. 음식이 소재라면 책이랑 드라마와 영화까지 푹빠져서 보게 된다. 그중에 제일은 직접 먹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는데, 세상의 음식을 모두 탐할 수 없으니 자제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 이유로 늘 입맛이 떨어지지 않는 나이지만 이 책속의 음식들은 전부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들이라서 책을 읽는 내내 생각나게 만들었다. 아니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안좋아하는 사람이 없을 지도 모르겠다.


<양식의 양식>프로그램도 즐겨 봤는데, 이렇게 또 책으로 다시 보니 그 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TV로 볼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이렇듯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8가지를 소개하고, 그 음식의 과거를 추적한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와 비슷한 음식은 없는지도 비교도 하며, 다양한 나라의 음식 문화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첫 장은 삼겹살로 문을 여는데, 왜 우리나라 사람들만 유독 삼겹살을 좋아하는지 그 비밀을 파헤친다.  그동안 나는 아무생각없이 먹기만 했던 것 같은데, 왜 한국인이 돼지고기를 많이 먹게 된 건지, 왜 유독 구이로만 먹는지 ㅎㅎ 그 이면에 숨은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어서 무척이나 흥미롭다. 


냉면도 빠질 수 없는 최애음식인데, 1930년대 배달도 되었다니 놀라운 과거다. 면종류를 좋아하는 나라서 여름에는 밀면과 냉면을 많이 먹었는데, 그것이 냉면의 변종이었다닣ㅎ냉면을 그리워한 실향민들이 만든 음식이었다니 진짜 음식의 역사는 놀라울 정도다.


현재 야식의 강자인 치킨 이야기도 싸고 푸짐한 양의 가정식 백반도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음식이다. 그리고 유독 우리나라만 국에 발을 말아먹는 국밥, 중국에는 없는 중국음식 짜장면, 소비력을 과시하기 위한 소고기까지 음식을 둘러싼 이야기가 이렇게나 푸짐하게 펼쳐질수 있다니 놀라웠다. 그래서 또다른 음식들과 함께 다음에도 또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